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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교통체계와 연계된 도심수변거점 계획 및 설계 방안 : - 베트남 후에 향강을 중심으로 -
Urban Waterfront Planning and Design Strategies based on Urban Activator [:Focused on Houng River in Hue city, Vietnam] 원문보기


서인룡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조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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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상교통체계와 연계된 도시 내 수변거점 선정 및 계획을 통해 새로운 수변 개발 전략을 제안하는 점에 목적을 둔다. 수상교통의 활용은 도시의 고도화로 심각해진 교통 혼잡을 줄여 줄 뿐 아니라 새로운 인프라 구축 및 도시 환경 개선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선행연구와 국내·외 사례 그리고 다양한 문헌자료를 검토하였을 때 본 연구의 대상지인 베트남 후에시 향강 주변의 수변 거점들은 잠재적인 개발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한 수변거점의 선정 기준으로는 접근성, 이용객 성격, 토지이용, 육상교통연계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거점의 유형을 4가지인 생활형, 관광형, 생태/녹지형, 상업형으로 나눌 수 있다.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는 해외원조 도시개발 사업 중 베트남 후에시의 향강 수변 개발 계획에서 도심 수변거점 개발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거점의 선정 및 계획전략 도출을 통해 기존의 다양한 주요 자원들과 연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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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suggest a new strategy for waterfront development through the selection and planning of waterfront strongholds in the cities, connected with the water transportation system. The utilization of the water transportation can not only reduce traffic congestion, which has worsened by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인룡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경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ⅹ, 1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365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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