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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수변공간 재생을 위한 정책 사례연구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과 런던 템즈 게이트웨이 광역 재생사업을 중심으로-
Policy case study for urban waterfront regeneration -Focused on Han River management foundation plan and London Thames gateway regeneration projec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479 - 485  

홍순재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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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에 시행된 런던 템즈 게이트웨이 광역 재생사업은 런던동부 켄트 에섹스로 연결된 템즈강 하류 구역을 배경으로 기후변화 인구밀도 주거문제 녹지조성 지역 불균형 교통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사업 운영에 있어서 총 16개의 사업지구 분할과 시행기관선정으로 자치성 부여와 지자체 연계를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개발과 보존의 가치를 균형 있게 추진한 성공적인 수변공간 재생사례로 평가된다. 본 연구는 자연성 토지이용 접근성 도시경관을 골자로 한 2015년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과 런던 템즈 게이트웨이 광역 재생 사업을 비교하여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현 서울시 계획안이 서울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인식하는 확산적 사고로의 검토가 필요하다. 둘째, 한강과 인접하는 지자체 및 중앙정부와의 포괄적 운영방안의 제시가 필요하다. 셋째, 수변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운송수단의 제시를 통해 서울의 교통문제 개선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7, London Thames Gateway delivery plan was started, and it was in progress to solve climate change, population density, housing problems, green space, regional imbalances, and transportation issues from east London and Kent to Essex. The plan was carried out faithfully local autonomy enlarg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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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 수변공간의 성공적인 재생을 위한 정책적 가이드라인의 제공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이를 과거 유사사례와 비교하여 유의미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주력한다. 첫째로 본 논문의 비교 연구사례 중 하나인 서울의 한강 관리현황과 관련 사업사례 분석을 통해 선행연구를 완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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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강르네상스 사업은 어떤 것을 목표로 추진되었는가? 이러한 기능적 목적만을 중시하는 수변공간 활용에 대한 개선을 위해 2000년대 이후부터 서울시는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였다. 특히,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간 약 5,940억 원이 투자되어 진행된 ‘한강르네상스 사업’은 서울의 수변 문화공간 조성을 통한 자연성 회복, 문화기반 조성, 경관개선, 수상이용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 되었으며, 다양한 사업 결과물들을 시민들에게 제공하였다. 하지만 일각에서 제기한 토목건축 위주의 전시행정이라는 비판과 서울시장의 교체로 인하여 해당 사업은 원안대로 완료되지 못하고 축소되었다.
한강르네상스 사업이 받은 비판은 무엇이며, 원안대로 완료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간 약 5,940억 원이 투자되어 진행된 ‘한강르네상스 사업’은 서울의 수변 문화공간 조성을 통한 자연성 회복, 문화기반 조성, 경관개선, 수상이용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 되었으며, 다양한 사업 결과물들을 시민들에게 제공하였다. 하지만 일각에서 제기한 토목건축 위주의 전시행정이라는 비판과 서울시장의 교체로 인하여 해당 사업은 원안대로 완료되지 못하고 축소되었다.
런던 템즈 게이트웨이 광역 재생사업은 어떤 목적으로 추진되었는가? 2007년에 시행된 런던 템즈 게이트웨이 광역 재생사업은 런던동부 켄트 에섹스로 연결된 템즈강 하류 구역을 배경으로 기후변화 인구밀도 주거문제 녹지조성 지역 불균형 교통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사업 운영에 있어서 총 16개의 사업지구 분할과 시행기관선정으로 자치성 부여와 지자체 연계를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개발과 보존의 가치를 균형 있게 추진한 성공적인 수변공간 재생사례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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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eoul gov., Han River management foundation plan, http://citybuild.seoul.go.kr/archives/54763, 2015. 

  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http://www.mcst.go.kr/web/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4453, 2015. 

  3. Y. S. Kwon, M. S. Cho, "A study on the urban planning and design principles on riverfront", Auri, p.2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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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Terry Farrell, "The Thames gateway-where the next?", Smith institute, p59-7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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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CLG., "Thames gateway parklands vision", Crown, pp. 36-53, 2008. 

  12. Royal geographic society, The Thames gateway, https://21stcenturychallenges.org/the-thames-gateway, 2015. 

  13. LSE London, The Thames gateway background paper, http://www.lse.ac.uk/geographyAndEnvironment/research/london/events/HEIF/HEIF2_06-08/ThamesGateway/thamesGateway.aspx,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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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eoul gov., Han River management foundation plan, http://urban.seoul.go.kr/4DUPIS/sub3_12.jsp, 2015. 

  16. Kyoungho Choi, Jin Ah Yoo, "A reviews on the social network analysis using 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1, pp. 77-83, 2015. 

  17. Seong-Hoon Lee, "Actual Cases and Analysis of IT Convergence for Green I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47-15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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