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속도로 고령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전체 교통사고 피해의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고령화에 따라 노인 관련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지금까지의 교통안전 정책은 노인보다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사업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노인 교통안전을 위해 도입된 노인보호구역의 효과를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한 결과 매년 노인보호구역이 신규 설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보호구역이 보호구역 이외의 지점과 비교하여 평균적으로도 안전하지 못한 점이 확인되었으며, 거의 대부분의 노인교통사고 피해가 노인보호구역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어 노인보호구역이 노인교통사고 예방이라는 제도 취지를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도로교통법상 노인보호구역 지정기준인 노인관련시설이 노인밀집지역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노인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의 유효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노인 밀집지역에 대한 직접 조사는 비용 등 현실적 제약 요건이 많은 점을 감안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구축되어 있는 연령대별 휴대전화 위치정보 통계정보를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빅데이터인 노인계층의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노인 유동인구 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 대상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현재 도로교통법상의 노인관련시설 기준보다는 노인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하는 방안이 교통사고 예방에 더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의 경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노인 계층의 활동지역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이를 이용한 노인보호구역 사업 추진시 보다 실제 노인유동인구를 고려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점은 향후 장애인 보호구역 지정에도 적용가능할 것이다.
또한, 노인 보호구역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통약자 보호구역에 대한 국비 지원 제도의 개선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개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노인보호구역을 비롯하여 현재 운영중인 교통약자(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 등 각종 유사한 보호구역 제도간 혼란이 발생되고 제도 정착에 장애가 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속도로 고령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전체 교통사고 피해의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고령화에 따라 노인 관련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지금까지의 교통안전 정책은 노인보다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사업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노인 교통안전을 위해 도입된 노인보호구역의 효과를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한 결과 매년 노인보호구역이 신규 설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보호구역이 보호구역 이외의 지점과 비교하여 평균적으로도 안전하지 못한 점이 확인되었으며, 거의 대부분의 노인교통사고 피해가 노인보호구역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어 노인보호구역이 노인교통사고 예방이라는 제도 취지를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도로교통법상 노인보호구역 지정기준인 노인관련시설이 노인밀집지역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노인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의 유효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노인 밀집지역에 대한 직접 조사는 비용 등 현실적 제약 요건이 많은 점을 감안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구축되어 있는 연령대별 휴대전화 위치정보 통계정보를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빅데이터인 노인계층의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노인 유동인구 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 대상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현재 도로교통법상의 노인관련시설 기준보다는 노인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하는 방안이 교통사고 예방에 더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의 경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노인 계층의 활동지역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이를 이용한 노인보호구역 사업 추진시 보다 실제 노인유동인구를 고려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점은 향후 장애인 보호구역 지정에도 적용가능할 것이다.
또한, 노인 보호구역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통약자 보호구역에 대한 국비 지원 제도의 개선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개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노인보호구역을 비롯하여 현재 운영중인 교통약자(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 등 각종 유사한 보호구역 제도간 혼란이 발생되고 제도 정착에 장애가 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유니버설 가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교통약자 보호구역으로의 제도 통합 방안을 제안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통계와 연령대별 휴대전화 위치정보, 서울시 통계정보 등을 이용하여 노인보호구역 제도 개선방안에 한정하여 검토하였으나, 국가기관, 경찰, 지자체 등 관련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교통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각종 통계를 공유하여 각종 빅데이터를 복합적으로 활용한다면 더 많은 교통안전 분야에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속도로 고령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전체 교통사고 피해의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고령화에 따라 노인 관련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지금까지의 교통안전 정책은 노인보다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사업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노인 교통안전을 위해 도입된 노인보호구역의 효과를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한 결과 매년 노인보호구역이 신규 설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보호구역이 보호구역 이외의 지점과 비교하여 평균적으로도 안전하지 못한 점이 확인되었으며, 거의 대부분의 노인교통사고 피해가 노인보호구역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어 노인보호구역이 노인교통사고 예방이라는 제도 취지를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도로교통법상 노인보호구역 지정기준인 노인관련시설이 노인밀집지역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노인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의 유효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노인 밀집지역에 대한 직접 조사는 비용 등 현실적 제약 요건이 많은 점을 감안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구축되어 있는 연령대별 휴대전화 위치정보 통계정보를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빅데이터인 노인계층의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노인 유동인구 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 대상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현재 도로교통법상의 노인관련시설 기준보다는 노인밀집지역을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하는 방안이 교통사고 예방에 더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의 경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노인 계층의 활동지역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이를 이용한 노인보호구역 사업 추진시 보다 실제 노인유동인구를 고려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점은 향후 장애인 보호구역 지정에도 적용가능할 것이다.
또한, 노인 보호구역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통약자 보호구역에 대한 국비 지원 제도의 개선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개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노인보호구역을 비롯하여 현재 운영중인 교통약자(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 등 각종 유사한 보호구역 제도간 혼란이 발생되고 제도 정착에 장애가 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유니버설 가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교통약자 보호구역으로의 제도 통합 방안을 제안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통계와 연령대별 휴대전화 위치정보, 서울시 통계정보 등을 이용하여 노인보호구역 제도 개선방안에 한정하여 검토하였으나, 국가기관, 경찰, 지자체 등 관련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교통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각종 통계를 공유하여 각종 빅데이터를 복합적으로 활용한다면 더 많은 교통안전 분야에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Due to rapid aging in Korea, the number of the elderly traffic accidents is increasing while that of total traffic accidents is decreasing. Nevertheless, there is steady traffic safety policy trend focusing on children traffic accident.
In spite of the increasing number of silver zones in ...
Due to rapid aging in Korea, the number of the elderly traffic accidents is increasing while that of total traffic accidents is decreasing. Nevertheless, there is steady traffic safety policy trend focusing on children traffic accident.
In spite of the increasing number of silver zones in Seoul, the number of elderly traffic accidents is going up. This shows silver zones are averagely not safer than the other areas. Major number of elderly traffic accidents happens non silver zones. This implies silver zone policy is not suitable to prevent the elderly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reviews availability of silver zone designation criteria on Road Traffic Act since the present criteria does not reflect the density and accidents of the elderly.
This study is based on the cellular phone location statistics data by age because site survey has practical restriction such as survey cost.
This study shows the traffic accidents occurs 948 times more in the elderly densely populated area than those occurs in the silver zones. Therefore, the silver zone designation criteria should be based on the density of the elderly rather than the locations of the elderly facilities. This study has an advantage on discovering the elderly activation area due to big data utilization. The elderly activation data could be used designating the silver zone in the future.
This study also suggest enhancing the financial support policy of national funding and the Act of Traffic Accident Exception so as to improve effectiveness of silver zone policy.
In the end, unification of the mobility handicapped safe zones is suggested based on universal design since the similar concept of each safety zones cause confusion and hinders the policy settlement.
This study used limited data such as traffic accident data of koROAD, cellular phone location data by age, statistics data of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If traffic related data from national governments, police agency, local governments could be made use of compositively, more variety and progress would be expected in traffic safety field.
Due to rapid aging in Korea, the number of the elderly traffic accidents is increasing while that of total traffic accidents is decreasing. Nevertheless, there is steady traffic safety policy trend focusing on children traffic accident.
In spite of the increasing number of silver zones in Seoul, the number of elderly traffic accidents is going up. This shows silver zones are averagely not safer than the other areas. Major number of elderly traffic accidents happens non silver zones. This implies silver zone policy is not suitable to prevent the elderly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reviews availability of silver zone designation criteria on Road Traffic Act since the present criteria does not reflect the density and accidents of the elderly.
This study is based on the cellular phone location statistics data by age because site survey has practical restriction such as survey cost.
This study shows the traffic accidents occurs 948 times more in the elderly densely populated area than those occurs in the silver zones. Therefore, the silver zone designation criteria should be based on the density of the elderly rather than the locations of the elderly facilities. This study has an advantage on discovering the elderly activation area due to big data utilization. The elderly activation data could be used designating the silver zone in the future.
This study also suggest enhancing the financial support policy of national funding and the Act of Traffic Accident Exception so as to improve effectiveness of silver zone policy.
In the end, unification of the mobility handicapped safe zones is suggested based on universal design since the similar concept of each safety zones cause confusion and hinders the policy settlement.
This study used limited data such as traffic accident data of koROAD, cellular phone location data by age, statistics data of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If traffic related data from national governments, police agency, local governments could be made use of compositively, more variety and progress would be expected in traffic safety fiel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