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는 안전성, 정시성, 대량수송을 장점으로 하는 교통수단이다. 이런 요건들이 충족되도록 철도 시스템의 발주자와 공급사는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에 대한 목표를 정하고 이를 준수하기 위해 IEC 62278 철도 RAMS 규격에 따른 RAMS (Reliability, ...
철도는 안전성, 정시성, 대량수송을 장점으로 하는 교통수단이다. 이런 요건들이 충족되도록 철도 시스템의 발주자와 공급사는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에 대한 목표를 정하고 이를 준수하기 위해 IEC 62278 철도 RAMS 규격에 따른 RAMS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 Safety) 활동을 하게 된다. 발주자의 RAMS 업무 수행과 공급사의 RAMS 업무에 대한 관리 여부가 인도받을 시스템의 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발주자의 RAMS 업무 수행 방법론이나 기준, 지침에 대한 연구 사례가 없다.
본 논문은 발주자의 철도 시스템 요구사항 도출 및 RAMS 관리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사업초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를 포함한 발주처 요구사항이 식별, 정의되고 최종 단계까지 이들 요구사항 추적(Requirement Traceability)이 가능하여야 하고, 발주처와 공급사간 RAMS 수행 방법론이 사업 초기부터 확립되어야 IEC 62278에 의거한 RAMS가 일관성 및 안전성을 확보 할 수 있어야 한다.
발주처의 요구사항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국제표준시스템엔지니어링 표준인 ISO/IEC 15288(KS X ISO/IEC 15288)의 시스템 생명주기 프로세스에 따라 초기 요구사항을 식별, 정의 및 관리하여 추적성이 확보되도록 수행하여 올바른 시스템 요구사항 및 RAMS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RAMS 관리 지침은 발주처가 시스템을 인수하는 단계까지를 연구범위로 하고 국제표준 시스템엔지니어링 표준인 ISO/IEC 15288(KS X ISO/IEC 15288) 생명주기 관점에서 IEC 62278 RAMS 규정에 따른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의 각 단계별 업무를 설명하였다. 발주처의 RAMS 관리 활동은 계획 및 요구사항 개발 단계, 설계 및 구현단계, 제작 및 시험단계의 3단계로 정의 하였다. 이에 따른 각 프로세스 별 절차 및 수행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수도권 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에 적용 사례를 예시하였다.
결과의 유용성 평가를 위해 연구에서 수행된 발주처의 요구사항 분석 및 RAMS 관리지침을 수도권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에 적용하고, 독립안전성평가(ISA: Independent Safety Assesment) 기관의 검토의견(Safety Notice)이 기존의 호남고속철도의 경우와 비교하여 개선정도를 평가하였다. 비교 결과, 안전 요구사항 개선과 검토의견 발생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본 논문은 철도 발주자 입장에서 철도 RAMS를 수행하는데 있어 사업초기 올바른 발주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사업 수행기간 동안 RAMS를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RAMS의 신뢰성과 안전성 증진을 통해 최종 시스템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철도는 안전성, 정시성, 대량수송을 장점으로 하는 교통수단이다. 이런 요건들이 충족되도록 철도 시스템의 발주자와 공급사는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에 대한 목표를 정하고 이를 준수하기 위해 IEC 62278 철도 RAMS 규격에 따른 RAMS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 Safety) 활동을 하게 된다. 발주자의 RAMS 업무 수행과 공급사의 RAMS 업무에 대한 관리 여부가 인도받을 시스템의 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발주자의 RAMS 업무 수행 방법론이나 기준, 지침에 대한 연구 사례가 없다.
본 논문은 발주자의 철도 시스템 요구사항 도출 및 RAMS 관리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사업초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를 포함한 발주처 요구사항이 식별, 정의되고 최종 단계까지 이들 요구사항 추적(Requirement Traceability)이 가능하여야 하고, 발주처와 공급사간 RAMS 수행 방법론이 사업 초기부터 확립되어야 IEC 62278에 의거한 RAMS가 일관성 및 안전성을 확보 할 수 있어야 한다.
발주처의 요구사항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국제표준 시스템엔지니어링 표준인 ISO/IEC 15288(KS X ISO/IEC 15288)의 시스템 생명주기 프로세스에 따라 초기 요구사항을 식별, 정의 및 관리하여 추적성이 확보되도록 수행하여 올바른 시스템 요구사항 및 RAMS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RAMS 관리 지침은 발주처가 시스템을 인수하는 단계까지를 연구범위로 하고 국제표준 시스템엔지니어링 표준인 ISO/IEC 15288(KS X ISO/IEC 15288) 생명주기 관점에서 IEC 62278 RAMS 규정에 따른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의 각 단계별 업무를 설명하였다. 발주처의 RAMS 관리 활동은 계획 및 요구사항 개발 단계, 설계 및 구현단계, 제작 및 시험단계의 3단계로 정의 하였다. 이에 따른 각 프로세스 별 절차 및 수행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수도권 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에 적용 사례를 예시하였다.
결과의 유용성 평가를 위해 연구에서 수행된 발주처의 요구사항 분석 및 RAMS 관리지침을 수도권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에 적용하고, 독립안전성평가(ISA: Independent Safety Assesment) 기관의 검토의견(Safety Notice)이 기존의 호남고속철도의 경우와 비교하여 개선정도를 평가하였다. 비교 결과, 안전 요구사항 개선과 검토의견 발생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본 논문은 철도 발주자 입장에서 철도 RAMS를 수행하는데 있어 사업초기 올바른 발주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사업 수행기간 동안 RAMS를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RAMS의 신뢰성과 안전성 증진을 통해 최종 시스템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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