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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관제시스템 안전성 확보를 위한 RAMS 활동 및 그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AMS Activities and Practices for assuring Safety of the Centralized Traffic Control System of Urban Railway 원문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v.10 no.2, 2014년, pp.43 - 50  

최요철 (LS산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entralized Traffic Control(CTC) System of Urban Railway is an element(subsystem) of the Urban Railway system to aim safety operation and efficient management of rolling stock in accordance with a train scheduling program in train operation ways. That's why the CTC System must be developed co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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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도시철도관제시스템 개발에 적용된 안전성 중심의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활동을 소개하고, 그 적용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획득한 경험 등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서론부분에서 안전을 고려한 종합관제시스템의 개발 중요성에 대해 제시하였으며, 본론에서는 IEC 62278[2] 및 62279[3] 표준에 따른 안전중심의 종합관제시스템 개발을 위한 절차와 산출물, 그리고 그 적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였다.
  • 본 논문은 도시철도에서 열차의 운영을 담당하는 관제시스템(CTC; Centralized Traffic Control) 개발에 적용한 RAMS 활동에 대한 것이다. 관제시스템은 평상시 고객이 이용하는 시간에는 본선 열차 운행, 신호, 전기, 통신, AFC(Automated Fare Collection), 시설물에 대하여 이상 유무를 24시간 모니터링 하고, 위급사항 발생 시 고객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고 병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사고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현장을 통제, 지시하여 사고의 복구가 빠른 시간 안에 이루어지도록 한다.
  • 본 논문을 통해서 도시철도 관제시스템 개발에 포함된 S/W에 대한 안전성 중심의 Safety 활동을 소개하고, 적용사례를 제시하였다. 안전성 중심의 Safety 활동은 IEC 62278 및 IEC 62279 표준을 참고하여 정의하였다.
  • 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서론부분에서 안전을 고려한 종합관제시스템의 개발 중요성에 대해 제시하였으며, 본론에서는 IEC 62278[2] 및 62279[3] 표준에 따른 안전중심의 종합관제시스템 개발을 위한 절차와 산출물, 그리고 그 적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였다. 다음의 그림 1은 관제시스템 및타 시스템의 형상을 나타내고 있다.
  • [7] 도출된 36개의 위험원은 개발팀에서 고객의 인터뷰, 기술문서 분석, 기존 시스템의 위험원, 그리고 경험 등을 통해 습득한 위험원을 토대로 작성이 되었으며, 최종적으로 고객의 검토를 통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위험원이 분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관제 S/W의 안전성 수준을 III수준이하로 통제하는 안전 목표를 수립하였다. 표 2는 관제 신호 S/W에 대한 리스크 분석 결과와 안전요구사항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는 기존 H/W를 유사한 장비로 교체하기 때문에 별도의 H/W 안전성 활동은 제외하며(RAM활동 제외), 신규로 개발되는 관제 S/W를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히 신규 관제 S/W(신호 및 전력)를 개발함에 있어 적용한 방법과 그 결과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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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제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도시철도에서 열차의 운영을 담당하는 관제시스템(CTC; Centralized Traffic Control) 개발에 적용한 RAMS 활동에 대한 것이다. 관제시스템은 평상시 고객이 이용하는 시간에는 본선 열차 운행, 신호, 전기, 통신, AFC(Automated Fare Collection), 시설물에 대하여 이상 유무를 24시간 모니터링 하고, 위급사항 발생 시 고객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고 병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사고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현장을 통제, 지시하여 사고의 복구가 빠른 시간 안에 이루어지도록 한다. 영업이 종료되는 시간에는 열차 운행에 대한 준비, 각종 관제 시스템 점검, 각종 유지보수 작업 통제 및 기타 안전 제반 사항을 총괄적으로 관리한다.[1]
철도운영기관이 체계적이고 안전성이 확보된 개발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에서 도시철도 관제시스템은 철도운영에 있어 열차운영계획에 따라 전동차의 안전운행과 효율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철도시스템의한 요소로서 다양한 시스템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철도운영기관은 체계적이고 안전성이 확보된 개발을 요구한다. 이렇듯이 관제시스템은 전동차뿐만 아니라, 신호, 전력, 통신, 그리고 기계설비 등에 대한 제어, 원격감시, 통제 기능을 수행하므로서 시스템 개발 초기부터 안전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며, 시험 및 시운전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안전에 대한 보증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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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ttps://www.ulrt.co.kr/safety/safety_04.do 

  2. IEC 62278, "Railway applications-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RAMS)" 2002. The International Electrotechnics Commission(IEC) 

  3. IEC 62279, "Railway applications-Communications, signaling and processing systems-Software for railway control and protections systems", 2002, The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IEC) 

  4. http://www.lsis.com/product/product.aspx?d1A05&cP00173 

  5. S/W Safety Management Plan, 7Line CTC project, SMRT, 2011 

  6. S/W Quality Activity Plan, 7Line CTC project, SMRT, 2011 

  7. S/W Functional Hazard Analysis Report, 7Line CTC project, SMR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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