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복수업이 중학생의 행복, 삶의 만족도, 우울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정유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행복수업이 중학생의 행복, 삶의 만족도 및 우울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행복수업을 1학년 자유학기제 교양과목으로 운영한 후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행복수업이 중학생의 행복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행복수업이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행복수업이 중학생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행복수업에서 나타난 변화촉진 요인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성남시 소재 S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행복수업을 1개 학급에 자유학기제 교양과목으로 실시하였으며, 또 다른 1개 학급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총 9회기, 45분 2차시 연속 수업(5, 6교시)의 형태로 행복수업을 실시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비교집단에는 소비자 활동을 교양과목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행복수업이 중학생의 행복, 삶의 만족,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효과 검증을 위해 두 집단 모두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측정도구인 사전·사후 검사로는 행복척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how the class for happiness has affected middle school students’ feeling levels of happiness, satisfaction with life, and depress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an effectiveness of the class for happiness among students in the first grade of midd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유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383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