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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생산라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기업 경쟁력 향상에 관한 연구 : 전자부품 제조기업 제품불량률 개선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mpany competitiveness increase through big data analysis of product line : focused on improvement of product defective rate in electronic components manufacturing companies 원문보기


김재중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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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야의 국내외 시장은 규모면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적용 대상에 있어서도 데이터나 정보 처리를 전문으로 하는 기관이나 기업에서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지금은 전문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제조기업들도 그들이 생산해 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과거를 이해하고 현상을 파악하며 미래를 예측하려 하는 등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의 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저변확대와 상용화에 청신호로 작용되고 있다. 대기업에 비해 중소제조기업은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보관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많고, 또한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보유한 기업이 많지 않다. 보관하고 있는 데이터의 대부분도 수기로 작성된 데이터 또는 엑셀 문서로 보관되어 있는 상황이어서 정확한 데이터 분석에 의한 빠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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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estic and overseas markets in Big Data field is showing a continuous growth pattern in size. Though mostly it has been used for special purpose by institutions or companies specialized in handling of data or information in object of applying Big Data analysis, now the range of Big Data use case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중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IT정책경영학과
지도교수 한경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448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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