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 언어 사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나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학교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긍정 언어 사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과 자아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긍정 언어 사용 프로그램의 적용은 초등학생의 공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긍정 언어 사용 프로그램의 적용은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S 초등학교 3학년 전체 7개 학급 218명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동질성 검사 후 통제집단 1개 학급 30명, 실험집단 1개 학급 27명을 선정하였다. 그 후 긍정 언어 사용 프로그램 총 10회기를 5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공격성 측정 도구로는 박성연(2002)이 개발하고 강지흔(2004)이 수정 보완하고 이동용(2013)이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연구자가 다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아개념 측정 도구로는 고진영(2004)이 개발한 초등학생용 자아개념 척도를 사용하였다. 긍정 언어 사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과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positive language program affects the self-concept and the aggression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achieve this objective, two research questions were set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the positive l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나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509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