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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의 끊어 읽기를 고찰하고, 초등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끊어 읽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끊어 읽기는 문장을 의미 단위로 끊어 가며 글의 의미를 빠르게 파악하면서 읽어 내려가는 읽기 전략이다. 그간 한국어 교육 읽기 연구를 보면 독자 중심의 햐향식 읽기 과정에 대한 연구에 비해 글의 세부적인 요소인 단어, 구, 어절의 조합을 통해 완성해 나가는 상향식 읽기 지도 연구에는 소홀히 대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모국어가 아닌 언어를 배우는 학습자 입장에서 보면 글에서 바로 마주하는 문장을 읽어 내는 방법으로서 끊어 읽기를 배우는 것은 무엇보다 즉각적이고 유용한 읽기 방법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끊어 읽기가 한국어 학습자에게 유용한 전략임을 밝히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으나 그 전략이 특히 어떤 대상에게 적합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지도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은 적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고는 초등 다문화 배경의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끊어 읽기가 그들에게 유용한 전략임을 밝혀내고 그에 따른 단계별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초등 다문화 배경의 학습자는 일반 가정의 학습자와 달리 열악한 ...
저자 | 유남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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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510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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