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상호문화교육 방안 연구 : 교재 『다문이의 세시풍속 이야기』를 활용하여 원문보기


이윤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상호문화교육 방안 연구 : 교재 『다문이의 세시풍속 이야기』를 활용하여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상호문화교육 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에 대한 소극적인 접근을 넘어설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가 이중언어 구사자이자 이중문화권자라는 점은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에서 이중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상호문화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앞으로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은 일차적인 한국어 문화 교육을 넘어 상호문화교육을 지향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상호문화교육의 목표를 다문화가정 자녀가 부모 나라 양국의 문화를 자문화로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문화에 대한 발견과 상호 비교를 통해 문화친화성을 함양하여 다문화감수성을 지닐 수 있도록 함에 두었다.
2장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상호문화교육의 의의와 세시풍속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의의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각 부처별 다문화가정 자녀의 범주와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어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필요한 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밝히고자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상호문호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설정하였다. 이어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상호문화교육에 세시풍속을 활용하고자 세시풍속의 상호문화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세시풍속에 포함된 의례, 풍속, 음식, 놀이는 체험활동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상호문화교육에 유용한 교육적 자료가 됨을 알 수 있었다.
3장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상호문화교육의 구체적인 제재로 교재 ‘다문이’ 시리즈 중 하나인 『다문이의 세시풍속 이야기』를 선정하고, 이에 대하여 교재 구성 측면과 교재 내용 측면에서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 교재는 다문화가정 자녀가 이것을 통해 부모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학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부모 나라에 대한 존중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각 나라의 세시풍속 비교는 각 나라 고유의 세시풍속 양상을 더욱 세밀하게 이해하고 그 특징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어서 교재 내용을 분석하고 여기에서 언급된 세시풍속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세시풍속에 내용과 문화 항목은 교재의 텍스트에서 언급된 내용에 한정하여 살펴보았는데 이때 4개 국가에 관하여 공통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것은 기타 항목으로 분류하였고 이것을 표로 제시하였다. 또한 세시풍속에 대한 세부 내용은 그 의미, 의례(의식), 세시음식, 세시놀이 순으로 살펴보고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상호문화교육적 요소를 새해관, 추석관, 구복관, 조상숭배와 효의식, 세시음식관, 세시놀이관과 같이 추출하였다. 이어 부모 나라 양국의 이해를 바탕으로 나아가 타문화에 대한 문화친화성을 함양하고 다문화감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보다 넓은 의미로 접근하여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상호문화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상호문화교육 방안을 연구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상호문화교육의 제재로는 ‘다문이’ 시리즈를 선정하였는데, 이는 한국어를 포함하여 4개 국어를 지원하고 4개 국가의 문화를 담고 있다. 즉 이는 부모 나라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타문화에 대한 발견과 수용까지 가능하게 하는 교재이므로 상호문화교육에 충분한 활용 가치가 있다. 따라서 향후 개발되는 다문화 교재는 ‘다문이’ 시리즈와 같은 언어/문화 교재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기를 기대해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이’ 시리즈 중 제3권 『다문이의 세시풍속 이야기』에 한정하여 교육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제1권 『엄마·아빠나라 다문화 옛날이야기』와 제2권 『다문이의 관혼상제 이야기』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를 과제로 남겨둔다.A Study of Intercultural Education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 Utilizing the textbook Damuni’s Story About Seasonal Custom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formulate intercultural education lesson plans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This research is spurred by a critical realization that, with the increasing number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in the Republic of Korea, we need to take a more active approach in educating them. Their bilingual and bicultural characteristics necessitate more emphases on bilingual and intercultural education for them; therefore, education of those children should aim at intercultural learning rather than just learning about Korean culture. With this aim, this research sets the goal of intercultural education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as to help them accept both of their parents’ cultures as their own and to become culturally open, hence, to develop multicultural ...

주제어

#다문화가정 자녀 상호문화교육 다문화교육 다문화 교재 활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정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양민정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 109 p.
키워드 다문화가정 자녀 상호문화교육 다문화교육 다문화 교재 활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523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