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업체의 전국적 확산은 기존의 전통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의 막대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지역 상권의 위축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마저도 무력화 시키는 현상까지 초래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계속적인 침체 요인으로는 대형 할인점과 홈쇼핑 등 신업태의 증가와 같은 유통 환경의 변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쇼핑 문화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다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도 전통시장은 여전히 우리 사회와 지역 경제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기능을 상실하고 그 모습을 잃어가는 지금의 현실 속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의 개선 방향에 관한 많은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의 변화 속에서 남해전통시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전통적인 시장으로서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논의한 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장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우리 민족의 삶의 장으로 매매의 공간적 기능뿐만 아니라 삶에 관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문화적 역할을 함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침체된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지역의 자원을 십분 활용하여 지역 대표 관광 상품으로까지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의 지속 가능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문화와 관광자원을 결합 특화한 전통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전통 예술과 축제․이벤트 등의 문화를 활용한 시장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고, 전통시장 활성화의 방향점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남해군의 시대 흐름 속에서 마주한 남해전통시장의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였다. 남해전통시장이 현재의 침체를 벗어나 활성화되기 위해 해결해야만 하는 내부적 요인, 외부적 요인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전통시장만의 특색을 가진 생존전략, 지역사회와 밀착된 활성화 방안, 주변 상권개발과 연계한 차별화 전략, 시장 접근성 증대라는 향후 남해전통시장이 추진해야만 하는 현안의 당위성을 제고하였다. 4장에서는 앞서 논의한 남해전통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당위성을 바탕으로 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남해전통시장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문화 예술 시설 건립, 문화 예술 축제 프로그램의 시행, 시장 벽화 (문화의 거리)와 랜드마크라는 문화 공간 조성, 이야기 지도와 시장 ...
대형 유통업체의 전국적 확산은 기존의 전통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의 막대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지역 상권의 위축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마저도 무력화 시키는 현상까지 초래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계속적인 침체 요인으로는 대형 할인점과 홈쇼핑 등 신업태의 증가와 같은 유통 환경의 변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쇼핑 문화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다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도 전통시장은 여전히 우리 사회와 지역 경제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기능을 상실하고 그 모습을 잃어가는 지금의 현실 속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의 개선 방향에 관한 많은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의 변화 속에서 남해전통시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전통적인 시장으로서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논의한 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장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우리 민족의 삶의 장으로 매매의 공간적 기능뿐만 아니라 삶에 관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문화적 역할을 함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침체된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지역의 자원을 십분 활용하여 지역 대표 관광 상품으로까지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의 지속 가능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문화와 관광자원을 결합 특화한 전통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전통 예술과 축제․이벤트 등의 문화를 활용한 시장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고, 전통시장 활성화의 방향점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남해군의 시대 흐름 속에서 마주한 남해전통시장의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였다. 남해전통시장이 현재의 침체를 벗어나 활성화되기 위해 해결해야만 하는 내부적 요인, 외부적 요인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전통시장만의 특색을 가진 생존전략, 지역사회와 밀착된 활성화 방안, 주변 상권개발과 연계한 차별화 전략, 시장 접근성 증대라는 향후 남해전통시장이 추진해야만 하는 현안의 당위성을 제고하였다. 4장에서는 앞서 논의한 남해전통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당위성을 바탕으로 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남해전통시장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문화 예술 시설 건립, 문화 예술 축제 프로그램의 시행, 시장 벽화 (문화의 거리)와 랜드마크라는 문화 공간 조성, 이야기 지도와 시장 코인의 사용 등의 창의적 시장 운영의 필요성을 역설하고자 했다. 특히 관광객들의 동선이 자연스럽게 남해전통시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상징성 있는 시장 벽화의 조성과 랜드마크의 설치는 남해전통시장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야기 지도와 시장 코인 사용은 남해전통시장의 상업적 활성화뿐만 아니라 문화 관광 자원이나 문화 산업 자원으로 활용되어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밝혔다. 주변 지역관광 자원과 연계하는 방안와 함께 이미 시행된 시설 현대화 사업의 효과를 증대시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홍보시설(종합안내도 및 안내사인) 개선, 고객선 지키기 등 남해전통시장의 특성과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중심으로 시설 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부각하였다. 그리고 고객들로 하여금 시간 절약, 동선 최소화 등의 쇼핑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동일업종의 집적 및 특화기능 육성을 위한 점포 재배치를 할 필요성을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남해전통시장의 효율적인 시장 운영 및 실질적인 상인들의 시장 운영 참여를 위해 상인조직의 통합이 시급하다는 것을 전제하고 상인 조직 통합을 통해 스마트 앱 개발, 공동쿠폰제, 시장 코인제 등의 공동사업 추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남해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문제점 접근 방향을 전통시장과 점포 상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심도있는 분석이 미흡하여 보다 더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남해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한계를 가진다. 현재 남해전통시장은 침체의 늪에 빠져 있지만, 활성화에 성공한 많은 전통시장들과 마찬가지로 얼마든지 침체를 극복하고 미래로 도약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남해전통시장이 다양한 지역 전통문화 축제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회복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활성화 방안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형 유통업체의 전국적 확산은 기존의 전통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의 막대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지역 상권의 위축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마저도 무력화 시키는 현상까지 초래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계속적인 침체 요인으로는 대형 할인점과 홈쇼핑 등 신업태의 증가와 같은 유통 환경의 변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쇼핑 문화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다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도 전통시장은 여전히 우리 사회와 지역 경제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기능을 상실하고 그 모습을 잃어가는 지금의 현실 속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의 개선 방향에 관한 많은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의 변화 속에서 남해전통시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전통적인 시장으로서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논의한 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장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우리 민족의 삶의 장으로 매매의 공간적 기능뿐만 아니라 삶에 관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문화적 역할을 함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침체된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지역의 자원을 십분 활용하여 지역 대표 관광 상품으로까지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의 지속 가능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문화와 관광자원을 결합 특화한 전통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전통 예술과 축제․이벤트 등의 문화를 활용한 시장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고, 전통시장 활성화의 방향점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남해군의 시대 흐름 속에서 마주한 남해전통시장의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였다. 남해전통시장이 현재의 침체를 벗어나 활성화되기 위해 해결해야만 하는 내부적 요인, 외부적 요인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전통시장만의 특색을 가진 생존전략, 지역사회와 밀착된 활성화 방안, 주변 상권개발과 연계한 차별화 전략, 시장 접근성 증대라는 향후 남해전통시장이 추진해야만 하는 현안의 당위성을 제고하였다. 4장에서는 앞서 논의한 남해전통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당위성을 바탕으로 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남해전통시장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문화 예술 시설 건립, 문화 예술 축제 프로그램의 시행, 시장 벽화 (문화의 거리)와 랜드마크라는 문화 공간 조성, 이야기 지도와 시장 코인의 사용 등의 창의적 시장 운영의 필요성을 역설하고자 했다. 특히 관광객들의 동선이 자연스럽게 남해전통시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상징성 있는 시장 벽화의 조성과 랜드마크의 설치는 남해전통시장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야기 지도와 시장 코인 사용은 남해전통시장의 상업적 활성화뿐만 아니라 문화 관광 자원이나 문화 산업 자원으로 활용되어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밝혔다. 주변 지역관광 자원과 연계하는 방안와 함께 이미 시행된 시설 현대화 사업의 효과를 증대시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홍보시설(종합안내도 및 안내사인) 개선, 고객선 지키기 등 남해전통시장의 특성과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중심으로 시설 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부각하였다. 그리고 고객들로 하여금 시간 절약, 동선 최소화 등의 쇼핑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동일업종의 집적 및 특화기능 육성을 위한 점포 재배치를 할 필요성을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남해전통시장의 효율적인 시장 운영 및 실질적인 상인들의 시장 운영 참여를 위해 상인조직의 통합이 시급하다는 것을 전제하고 상인 조직 통합을 통해 스마트 앱 개발, 공동쿠폰제, 시장 코인제 등의 공동사업 추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남해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문제점 접근 방향을 전통시장과 점포 상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심도있는 분석이 미흡하여 보다 더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남해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한계를 가진다. 현재 남해전통시장은 침체의 늪에 빠져 있지만, 활성화에 성공한 많은 전통시장들과 마찬가지로 얼마든지 침체를 극복하고 미래로 도약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남해전통시장이 다양한 지역 전통문화 축제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회복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활성화 방안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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