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고에서는 신쾌동류 가야금산조의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의 음조직과 악조구성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신쾌동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에는 c'기본청 평조, c'기본청 계면조, d'우조청 계면조, a'우조변청 계면조, b비청 계면조의 다섯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d'우조청 계면조 - a'우조변청 계면조 - d'우조청 계면조 - c'기본청 평조 - c'기본청 계...
본 고에서는 신쾌동류 가야금산조의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의 음조직과 악조구성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신쾌동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에는 c'기본청 평조, c'기본청 계면조, d'우조청 계면조, a'우조변청 계면조, b비청 계면조의 다섯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d'우조청 계면조 - a'우조변청 계면조 - d'우조청 계면조 - c'기본청 평조 - c'기본청 계면조 - b비청 계면조 -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중모리에는 c'기본청 평조, c'기본청 계면조 의 두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 - c'기본청 평조 -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중중모리에는 c'기본청 계면조의 한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자진모리에는 c'기본청 계면조, d'우조청 계면조의 두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 - d'우조청 계면조 -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휘모리에는 c'기본청 계면조의 한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엇모리에는 c'기본청 계면조의 한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둘째, 신쾌동류 가야금산조는 계면조의 사용이 많고 평조의 사용이 적은데, 전체 장단수(577장단)를 기준삼아 c'기본청 평조는 3.11%, c'기본청 계면조는 92.54%, d'우조청 계면조는 3.63%, a'우조변청 계면조는 0.34%, b비청 계면조는 0.34%의 사용률을 보였으며, c'기본청 계면조 - d'우조청 계면조 - c'기본청 평조 - a'우조변청 계면조 - b비청 계면조순으로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고는 진양조에 국한되어있던 미흡한 연구를 보강하여 신쾌동류 가야금산조 전장단의 음악적 특징을 밝혔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본 고에서 밝힌 신쾌동류 가야금산조의 음조직과 악조가 지역이나 전승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지에 관하여서는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향후 다른 유파와의 비교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신쾌동류 가야금산조의 음조직과 악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고에서는 신쾌동류 가야금산조의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의 음조직과 악조구성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신쾌동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에는 c'기본청 평조, c'기본청 계면조, d'우조청 계면조, a'우조변청 계면조, b비청 계면조의 다섯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d'우조청 계면조 - a'우조변청 계면조 - d'우조청 계면조 - c'기본청 평조 - c'기본청 계면조 - b비청 계면조 -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중모리에는 c'기본청 평조, c'기본청 계면조 의 두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 - c'기본청 평조 -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중중모리에는 c'기본청 계면조의 한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자진모리에는 c'기본청 계면조, d'우조청 계면조의 두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 - d'우조청 계면조 -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휘모리에는 c'기본청 계면조의 한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엇모리에는 c'기본청 계면조의 한 가지 조가 사용되었으며, 조구성을 살펴보면 c'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으로 나타난다.
둘째, 신쾌동류 가야금산조는 계면조의 사용이 많고 평조의 사용이 적은데, 전체 장단수(577장단)를 기준삼아 c'기본청 평조는 3.11%, c'기본청 계면조는 92.54%, d'우조청 계면조는 3.63%, a'우조변청 계면조는 0.34%, b비청 계면조는 0.34%의 사용률을 보였으며, c'기본청 계면조 - d'우조청 계면조 - c'기본청 평조 - a'우조변청 계면조 - b비청 계면조순으로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고는 진양조에 국한되어있던 미흡한 연구를 보강하여 신쾌동류 가야금산조 전장단의 음악적 특징을 밝혔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본 고에서 밝힌 신쾌동류 가야금산조의 음조직과 악조가 지역이나 전승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지에 관하여서는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향후 다른 유파와의 비교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신쾌동류 가야금산조의 음조직과 악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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