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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지반 지역에 NATM 터널을 시공하는 경우 갱구부 형성 후 초기굴착 진행 중에 터널붕괴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도 터널공사를 위한 NATM 공법을 적용하고 터널 갱구부 형성 후 약 12m 상반굴착 중 사면변형과 터널 내에 큰 천단변위를 동반하는 붕괴가 발생하여 정밀 지반조사를 통해 붕괴원인을 규명하고 보강대책을 적용하여 복합지반 보강에 대한 적정성을 확인하였다.
조사결과 블록파괴는 암반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토사구간에서도 기존 암반 파쇄대 특성이 풍화토에 잔존파쇄대로 남아있어 블록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갱구부의 붕괴원인은 풍화토에 잔존형태로 남아있는 파쇄대가 지하수 ...
저자 | 한응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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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
지도교수 | 박두희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ii, 70 p. |
키워드 | 토목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696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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