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에 따른 교사, 학생, 학부모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준비도,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연수 현황, 현행 컴퓨터 교육환경 및 교재 등을 살피고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설문 대상은 2015년 11월 현재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학교의 초등학교 교사와 5,6학년 학생, 학부모이다. 그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지 교사용 130부, 학생용 160부, 학부모용 50부를 배부하였다. 이 중 교사용 122부, 학생용 154부, 학부모용 46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본 연구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의 경우 Survey Monkey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설문과 ...
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에 따른 교사, 학생, 학부모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준비도,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연수 현황, 현행 컴퓨터 교육환경 및 교재 등을 살피고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설문 대상은 2015년 11월 현재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학교의 초등학교 교사와 5,6학년 학생, 학부모이다. 그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지 교사용 130부, 학생용 160부, 학부모용 50부를 배부하였다. 이 중 교사용 122부, 학생용 154부, 학부모용 46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본 연구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의 경우 Survey Monkey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설문과 자료 분석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으나 구체적인 운영지침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었다. 교사들은 소프트웨어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 절감하고 있었다. 그리고 현행 컴퓨터교육에 쓰이는 교수학습자료와 교육청에서 제작한 ‘정보생활’ 교재에 대한 교사의 불만족도가 높았으며 그로 인해 교재 활용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은 현행 컴퓨터 교육에 큰 흥미를 보이고 있었다. 컴퓨터 수업 시간에 배우고 싶은 내용으로 게임 제작, 로봇 만들기, 자신이 원하는 음악 만들기 등의 프로그래밍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다. 셋째,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컴퓨터 교육의 이유로 실생활에 컴퓨터 활용능력 증진,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증진, 컴퓨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프로그램 개발 등 꼽으며 소프트웨어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초등교육현장은 소프트웨어교육의 도입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있다.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인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의 문제점을 바로 잡고 지속적인 연구와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주요어 : 컴퓨팅 사고력,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교육
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에 따른 교사, 학생, 학부모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준비도,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연수 현황, 현행 컴퓨터 교육환경 및 교재 등을 살피고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설문 대상은 2015년 11월 현재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학교의 초등학교 교사와 5,6학년 학생, 학부모이다. 그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지 교사용 130부, 학생용 160부, 학부모용 50부를 배부하였다. 이 중 교사용 122부, 학생용 154부, 학부모용 46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본 연구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의 경우 Survey Monkey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설문과 자료 분석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으나 구체적인 운영지침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었다. 교사들은 소프트웨어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 절감하고 있었다. 그리고 현행 컴퓨터교육에 쓰이는 교수학습자료와 교육청에서 제작한 ‘정보생활’ 교재에 대한 교사의 불만족도가 높았으며 그로 인해 교재 활용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은 현행 컴퓨터 교육에 큰 흥미를 보이고 있었다. 컴퓨터 수업 시간에 배우고 싶은 내용으로 게임 제작, 로봇 만들기, 자신이 원하는 음악 만들기 등의 프로그래밍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다. 셋째,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컴퓨터 교육의 이유로 실생활에 컴퓨터 활용능력 증진,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증진, 컴퓨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프로그램 개발 등 꼽으며 소프트웨어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초등교육현장은 소프트웨어교육의 도입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있다.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인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의 문제점을 바로 잡고 지속적인 연구와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주요어 : 컴퓨팅 사고력,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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