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수련활동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대학생들의 성별, 학년, 전공, 소재 지역, 수련활동 선호유형 및 선호도에 따른 수련활동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분석을 수련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174명의 설문지를 근거로 하여 수행하였다. 그 결과, 수련활동 프로그램 운영, 수련시설의 활용, 안전 및 안전교육, 성취안전 만족도는 수련활동 선호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대학생들의 학년과 수련활동 선호도에 따라 청소년...
대학생 수련활동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대학생들의 성별, 학년, 전공, 소재 지역, 수련활동 선호유형 및 선호도에 따른 수련활동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분석을 수련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174명의 설문지를 근거로 하여 수행하였다. 그 결과, 수련활동 프로그램 운영, 수련시설의 활용, 안전 및 안전교육, 성취안전 만족도는 수련활동 선호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대학생들의 학년과 수련활동 선호도에 따라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태도와 지도력, 성취 인성에서 만족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련활동 목표성취 및 교육성과 만족도는 학년과 선호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취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수련활동 만족도는 1, 3학년은 지도자의 지도력과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에서 2, 4학년은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가 영향을 주었다. 수련활동을 좋아하는 집단은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 보통인 집단은 지도자의 지도력 만족도, 싫어하는 집단에서는 프로그램의 운영 만족도에 의해서 성취인성이 영향을 받았다. 한편, 수련활동의 성취안전은 1학년은 프로그램의 운영 만족도, 3학년은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 2, 4학년은 프로그램의 운영과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수련활동을 좋아하는 집단은 수련시설의 활용,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에 의해 긍정적 영향을 받았지만, 지도자의 지도력 만족도에 의해서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보통인 집단은 안전과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만족도에서, 싫어하는 집단에서는 프로그램의 운영 만족도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즉, 대학생 청소년의 학년과 선호도에 따라 수련활동의 만족도가 달랐으며 이는 수련활동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만족스러운 수련활동이 이루어지기위해서는 대학생의 학년과 수련활동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이 필요하며 청소년지도사의 융통성 있는 지도능력, 이해력 및 포용력이 요구되어진다.
대학생 수련활동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대학생들의 성별, 학년, 전공, 소재 지역, 수련활동 선호유형 및 선호도에 따른 수련활동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분석을 수련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174명의 설문지를 근거로 하여 수행하였다. 그 결과, 수련활동 프로그램 운영, 수련시설의 활용, 안전 및 안전교육, 성취안전 만족도는 수련활동 선호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대학생들의 학년과 수련활동 선호도에 따라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태도와 지도력, 성취 인성에서 만족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련활동 목표성취 및 교육성과 만족도는 학년과 선호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취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수련활동 만족도는 1, 3학년은 지도자의 지도력과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에서 2, 4학년은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가 영향을 주었다. 수련활동을 좋아하는 집단은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 보통인 집단은 지도자의 지도력 만족도, 싫어하는 집단에서는 프로그램의 운영 만족도에 의해서 성취인성이 영향을 받았다. 한편, 수련활동의 성취안전은 1학년은 프로그램의 운영 만족도, 3학년은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 2, 4학년은 프로그램의 운영과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수련활동을 좋아하는 집단은 수련시설의 활용, 안전과 안전교육 만족도에 의해 긍정적 영향을 받았지만, 지도자의 지도력 만족도에 의해서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보통인 집단은 안전과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만족도에서, 싫어하는 집단에서는 프로그램의 운영 만족도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즉, 대학생 청소년의 학년과 선호도에 따라 수련활동의 만족도가 달랐으며 이는 수련활동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만족스러운 수련활동이 이루어지기위해서는 대학생의 학년과 수련활동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이 필요하며 청소년지도사의 융통성 있는 지도능력, 이해력 및 포용력이 요구되어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