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장애연 (중앙대학교 대학원 아동청소년학과 아동복지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상호작용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문제 행동 성향을 보이는 만4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또래관계 형성 변화와 또래 상호작용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상호작용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 것인가?
연구문제2. 상호작용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문제 행동 성향을 보이는 유아의 또래관계 형성 행동에 변화가 있는가?
2-1. 프로그램 수행과정에서의 또래관계 형성 행동은 어떠한 변화를 나타내는가?
2-2. 자유놀이상황에서의 또래 상호작용 행동은 어떠한 변화를 나타내는가?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상호작용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프로그램 계획수립단계, 프로그램 시안 개발 단계, 프로그램 최종안 단계, 본 프로그램 실시 단계의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프로그램 계획수립단계에서는 유아보육·교육 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또래관계에 관한 실태 및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 프로그램 시안 개발 단계에서는 관련 연구와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의 목적 및 목표, 활동 내용, 활동 방법, 평가 선정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세 번째는 프로그램 최종안을 위하여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프로그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Interaction Group Theraplay Program for the formation of peer relationships between infants, and apply it to four-year-old infants who show problematic behavior in order to observe the change in the formation of peer relationships and change in peer inter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애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청소년학과 아동복지전공
지도교수 이숙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2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2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