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통합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력 등 종합적인 역량을 필요로 한다. 이와 관련해서 청소년기의 자기표현은 보다 능동적인 판단, 타인과의 공감 형성, 지속적인 자기검토 및 비판적 사고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역량 강화라는 점에서 자기표현의 가치는 청소년기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잘 설명해준다. 미술활동의 핵심에는 자기 자신이 있으며 자기표현의 결과로서 작품에 대한 책임감까지도 필요하기에 이는 청소년기 가치관 및 정서 함양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점에서 미술은 학생의 창의력 및 감성 계발에 유의미한 영역인 한편 의사소통의 한 측면이기에 자기표현에 대한 책임감을 필요로 하는 분야인 것이다. 이러한 미술을 감상한다는 것은 따라서 자신과 타인의 삶과 관점을 들여다보고 그 속에 존중과 다양성이 있음을 알며 그것이 자기표현의 소중한 양분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하는 일이다. 서로의 연장선상에서 미술 활동의 동기를 얻고 종합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기에 표현과 감상의 연계는 보다 유용한 교육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착안한 본 연구는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여 실천적인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 중 인물화는 정체성과 관련해 자신과 주변 세계에 참여하고 그 의미를 풍요롭게 이해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진다는 점에서 이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수업 결과 자화상 감상과 표현 연계 수업은 작품 이해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삶과의 연관 속에서 미술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연구 대상, 수업 시수와 방법적 구체성 부족의 한계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협동의 의미를 살피며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보았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미술 및 ...
현대사회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통합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력 등 종합적인 역량을 필요로 한다. 이와 관련해서 청소년기의 자기표현은 보다 능동적인 판단, 타인과의 공감 형성, 지속적인 자기검토 및 비판적 사고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역량 강화라는 점에서 자기표현의 가치는 청소년기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잘 설명해준다. 미술활동의 핵심에는 자기 자신이 있으며 자기표현의 결과로서 작품에 대한 책임감까지도 필요하기에 이는 청소년기 가치관 및 정서 함양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점에서 미술은 학생의 창의력 및 감성 계발에 유의미한 영역인 한편 의사소통의 한 측면이기에 자기표현에 대한 책임감을 필요로 하는 분야인 것이다. 이러한 미술을 감상한다는 것은 따라서 자신과 타인의 삶과 관점을 들여다보고 그 속에 존중과 다양성이 있음을 알며 그것이 자기표현의 소중한 양분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하는 일이다. 서로의 연장선상에서 미술 활동의 동기를 얻고 종합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기에 표현과 감상의 연계는 보다 유용한 교육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착안한 본 연구는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여 실천적인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 중 인물화는 정체성과 관련해 자신과 주변 세계에 참여하고 그 의미를 풍요롭게 이해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진다는 점에서 이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수업 결과 자화상 감상과 표현 연계 수업은 작품 이해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삶과의 연관 속에서 미술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연구 대상, 수업 시수와 방법적 구체성 부족의 한계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협동의 의미를 살피며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보았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미술 및 협동 학습에 대한 인식과 기대를 조사해 교수 학습 설계의 유용한 근거를 마련했고 선행 사례를 통해 협동이 청소년기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파악했다. 또한 현행 교과서의 비중 분석을 통해 감상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에 비추어 협동의 가치와 중요성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협동에 기초한 미술 연계 교육의 결과를 기대하며 적용 가능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청소년기에 자신의 내면과 타인의 이야기에 집중하지 못하고 감정 조절이 원활하지 못하면 억눌린 감정들이 학생의 심각한 정서적, 사회적 문제로 번질 위험성이 있다. 그런 감정 표출의 바람직한 방향의 하나로 미술에서의 자기표현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 핵심 과정으로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지속적으로 부여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 작품을 감상함에 있어서 개인 내적 차원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협동 활동을 통해 능동적인 미술 수업을 구성하고 표현과의 연계를 통해 스스로를 이해하는 미술 활동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이 다양한 맥락에서 작품을 읽어보고 자신의 견해를 언어화할 수 있으며 자기표현의 기회를 얻고 미술에서의 소통과 책임의 의미를 파악해 보다 폭넓은 관점과 안목을 가진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하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통합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력 등 종합적인 역량을 필요로 한다. 이와 관련해서 청소년기의 자기표현은 보다 능동적인 판단, 타인과의 공감 형성, 지속적인 자기검토 및 비판적 사고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역량 강화라는 점에서 자기표현의 가치는 청소년기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잘 설명해준다. 미술활동의 핵심에는 자기 자신이 있으며 자기표현의 결과로서 작품에 대한 책임감까지도 필요하기에 이는 청소년기 가치관 및 정서 함양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점에서 미술은 학생의 창의력 및 감성 계발에 유의미한 영역인 한편 의사소통의 한 측면이기에 자기표현에 대한 책임감을 필요로 하는 분야인 것이다. 이러한 미술을 감상한다는 것은 따라서 자신과 타인의 삶과 관점을 들여다보고 그 속에 존중과 다양성이 있음을 알며 그것이 자기표현의 소중한 양분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하는 일이다. 서로의 연장선상에서 미술 활동의 동기를 얻고 종합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기에 표현과 감상의 연계는 보다 유용한 교육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착안한 본 연구는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여 실천적인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 중 인물화는 정체성과 관련해 자신과 주변 세계에 참여하고 그 의미를 풍요롭게 이해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진다는 점에서 이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수업 결과 자화상 감상과 표현 연계 수업은 작품 이해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삶과의 연관 속에서 미술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연구 대상, 수업 시수와 방법적 구체성 부족의 한계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협동의 의미를 살피며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보았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미술 및 협동 학습에 대한 인식과 기대를 조사해 교수 학습 설계의 유용한 근거를 마련했고 선행 사례를 통해 협동이 청소년기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파악했다. 또한 현행 교과서의 비중 분석을 통해 감상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에 비추어 협동의 가치와 중요성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협동에 기초한 미술 연계 교육의 결과를 기대하며 적용 가능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청소년기에 자신의 내면과 타인의 이야기에 집중하지 못하고 감정 조절이 원활하지 못하면 억눌린 감정들이 학생의 심각한 정서적, 사회적 문제로 번질 위험성이 있다. 그런 감정 표출의 바람직한 방향의 하나로 미술에서의 자기표현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 핵심 과정으로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지속적으로 부여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 작품을 감상함에 있어서 개인 내적 차원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협동 활동을 통해 능동적인 미술 수업을 구성하고 표현과의 연계를 통해 스스로를 이해하는 미술 활동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이 다양한 맥락에서 작품을 읽어보고 자신의 견해를 언어화할 수 있으며 자기표현의 기회를 얻고 미술에서의 소통과 책임의 의미를 파악해 보다 폭넓은 관점과 안목을 가진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하는 것이다.
Modern society needs comprehensive capabilities - students' creativity, integration of thoughts, communication skill and problem solving. In relation to this, the self-expression of adolescence needs to be taken into deeper consideration in terms of active judgement, sympathizing with others, sustai...
Modern society needs comprehensive capabilities - students' creativity, integration of thoughts, communication skill and problem solving. In relation to this, the self-expression of adolescence needs to be taken into deeper consideration in terms of active judgement, sympathizing with others, sustaining self-examination and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The true value of self-expression expresses well the needs of necessity of art education in the light of strengthening various ability. There being the responsibility of the work as a result of self-expression,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process to develop an emotion and the value of adolescence. In point of expressing one's thought and belief freely during their adolescent period - the art is very meaningful area to develop students' creativity and emotion, which needs the responsibility because it can be a part of communication. Thus, the appreciation of art could be looking through other's life and their point of view, acknowledging the respect and variety within, grasping that it could be valuable nutrient that could foster one's expression. It can be expected that the connection between expression and appreciation could be used for better educational result from which their reciprocal extension that the motivation of art work and comprehensive taste of art could be acquired. This study which is based on the fact that mentioned above focused on suggesting the practical teaching method through actual cases. Particularly, a portrait has been studied that it has a value that it could be understood as a matter contained a value which enrich the meaning in association with an identity. It can be confirmed after class that the class which consisted of the connection between the appreciation of a portrait and expression can lessen the difficulty of understanding of the word and can be a good opportunity to understand the true value of an art in life. During the course of study, the problem has been analyzed through the limitation of the study object, the number of a class hour, deficiency of a system in company with looking at the meaning of cooperation and an alternative proposal. In the process, a valuable teaching plan has been established through the survey mainly concerned about a cognition and an expectation of cooperative art study and cooperation could have a positive impact on sociality during adolescence. And the need of education of art appreciation could be understood through the weight in the curriculum and the value and importance of the cooperation are confirmed as well in the light of changing education system. Thus, the applicable teaching method has been suggested based on the cooperative art education.
Modern society needs comprehensive capabilities - students' creativity, integration of thoughts, communication skill and problem solving. In relation to this, the self-expression of adolescence needs to be taken into deeper consideration in terms of active judgement, sympathizing with others, sustaining self-examination and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The true value of self-expression expresses well the needs of necessity of art education in the light of strengthening various ability. There being the responsibility of the work as a result of self-expression,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process to develop an emotion and the value of adolescence. In point of expressing one's thought and belief freely during their adolescent period - the art is very meaningful area to develop students' creativity and emotion, which needs the responsibility because it can be a part of communication. Thus, the appreciation of art could be looking through other's life and their point of view, acknowledging the respect and variety within, grasping that it could be valuable nutrient that could foster one's expression. It can be expected that the connection between expression and appreciation could be used for better educational result from which their reciprocal extension that the motivation of art work and comprehensive taste of art could be acquired. This study which is based on the fact that mentioned above focused on suggesting the practical teaching method through actual cases. Particularly, a portrait has been studied that it has a value that it could be understood as a matter contained a value which enrich the meaning in association with an identity. It can be confirmed after class that the class which consisted of the connection between the appreciation of a portrait and expression can lessen the difficulty of understanding of the word and can be a good opportunity to understand the true value of an art in life. During the course of study, the problem has been analyzed through the limitation of the study object, the number of a class hour, deficiency of a system in company with looking at the meaning of cooperation and an alternative proposal. In the process, a valuable teaching plan has been established through the survey mainly concerned about a cognition and an expectation of cooperative art study and cooperation could have a positive impact on sociality during adolescence. And the need of education of art appreciation could be understood through the weight in the curriculum and the value and importance of the cooperation are confirmed as well in the light of changing education system. Thus, the applicable teaching method has been suggested based on the cooperative art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