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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제조기업의 SCM구축과 process 혁신을 통한 경영성과 사례 연구 : S전자 TV사업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학도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기업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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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글로벌 제조 기업들은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경영전략이 도입되어 시도되었고, 전략의 성과에 따라 다양한 경영전략 변화를 시도하게 되었다.
또한 제조 기업들 중 글로벌 가전 기업들은 나날이 진화되어 출시되는 신제품으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지고, 신제품 개발에 투자했던 설비에 대한 자금회수가 어려워지고, 기존제품의 가격이 하락하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 놓여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서 글로벌 가전 제조 기업들은 경영의 어려운 고비를 타개할 목적으로 최적화된 SCM을 앞 다퉈 도입하여 시도 하였지만 만족할 만한 성과를 이루는 데는 부족 하였다.
본 연구는 SCM을 도입하여 단시간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한 국내 전자 제조기업인 S전자 TV사업부 통하여 SCM 구축 과정과 프로세스 혁신 성과에 관한 사례를 연구하기 위해 SCM 정의, 글로벌SCM 등장 배경 및 발전과정, SCM 프로세스, SCM 공급사관계관리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lobal manufacturers have introduced a variety of business strategies and tried them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achievements of the strategies to secure a competitive edge in the rapidly changing market environment.
In addition, home electronics makers out of manufacturers have bee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학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업경영전공
지도교수 김창봉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7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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