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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생태계분석에 따른 클래식음악공연 시장의 활성화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공급자 유형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현수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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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은 클래식음악의 뛰어난 예술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시장 내부의 악순환을 야기하는 문제점들로 인해 시장이 정체되고 있다. 변화하는 문화 패러다임 속에서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도약을 위한 시장 활성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생태계는 어떠한가?
둘째,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성과영향요인과 경영성과와의 영향관계는 어떠한가? 그리고 예술조직 유형별 영향력은 어떻게 상이한가?
본 연구는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생태계 모델개발을 위한 연구 1,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성과영향요인 도출을 위한 연구 2,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경영성과에 대한 실증분석이 수행된 연구 3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연구 1에서는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생태계 모델 개발을 위해 생태계 이론 및 생태계 모형을 살펴보고 Basole & Rouse(2008)의 서비스 가치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개념적 모델을 설계하였다. 개념적 모델은 한국과 미국의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에 적용하여 각 국의 서비스 가치네트워크 As-Is모델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미국의 클래식 시장 전문가 20인을 대상으로 두 차례의 전문가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근본적인 차이(국토면적의 크기, 예술가의 수, 역사적·사회적·문화적 배경, 예술에 대한 인식)외에 ‘제 2결합 지원자’ 영역에서 음악가 양성기관인 음악대학의 커리큘럼과 음악가 노동조합의 활성화 정도에서 차이점이 나타났다. ‘제 1결합 지원자’ 영역의 경우 시장을 구성하는 핵심 주체(한국: 기획사, 연주단체, 공연장, 미국: 연주단체, 공연장, 페스티벌)를 비롯하여 운영적 측면에서 가장 많은 차이점이 도출되었다. 또한, 한국의 기획사와 달리 예술가와 기획·제작주체(제 1결합 지원자)를 매개하는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사’가 큰 차이점으로 도출되었다. 이 외에도 한국에 비해 체계적인 미국 클래식 음악공연시장 내 예술조직들의 업무분담, 인력의 전문화, 사전제작방식, 관객개발 및 프로그래밍에 관한 연구, 전문화된 펀드레이징, 교류협력의 활성화 등에서 차이가 있었다. ‘서비스 제공자’ 영역은 공연상품 및 서비스 유통과 티켓 유통으로의 의미는 동일하나 공연장의 기능, 티켓 지불인식 및 예매방식, 각종 부가상품 판매정도 등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소비자’ 영역은 소비자연령과 교육방식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앞 선 생태계 분석을 통하여 가장 많은 문제점이 도출된 클래식 음악공연시장 내 ‘공급자’ 영역의 내부적인 악순환 해결을 위해 핵심 공급주체(기획사, 공연장, 연주단체)들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졌다. 공급조직의 성과향상이 곧 시장 활성화로 이어짐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는 매우 미흡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연구를 통해 행정관리요인, 예술사업요인, 교류협력요인의 크게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16개의 기초요인이 도출되었다. 이 후 시장 전문가 30인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진행하여 현재의 시장상황을 반영하는 15개의 신규요인이 도출되었다. 이 중 의미가 모호하거나 빈도수가 1로 도출된 요인은 제거 하였고 남은 29개의 예비 영향요인은 전문가 20인 대상의 폐쇄형 설문을 거쳐 총 26개의 최종 영향요인이 도출되었다. 최종 도출된 영향요인은 전문가 FGI를 통한 피드백 과정에서 3개의 요인분류에서 세분화 되어 최종적으로 ‘운영관리요인(부서별 전담인력, 운영의 시스템화, 소비자 및 환경 분석,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 고객피드백/소통 플랫폼 운영, 고객(애호) 관리)’, ‘재원조성요인(후원조직 체계적 관리, 기부확대 캠페인, 기업스폰서 발굴 노력, 개인후원자 발굴 노력)’, ‘마케팅요인(티켓가격 하향조정, 스타마케팅, 상품 온라인 판매, 패키지 티켓, 유료티켓 확대)’, ‘공연기획요인(다양한 프로그래밍, 장기콘텐츠 기획, 새로운 분위기 기획, 사전 리서치/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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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withstanding the distinguished value of classical music, classical music performance market is stagnant due to problems which cause several vicious cycles in the market. It is time to search method to activate market for the leap of classical music performance market in the changing cultural par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지도교수 권혁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7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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