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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D 환경의 공포게임에서 적대적 오브젝트의 이동속도와 몰입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남훈희 (中央大學校 尖端映像大學院 영상학과 영상공학-예술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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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오큘러스의 등장 이후로 소비자들은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게임과 같은 콘텐츠에서 높은 몰입도와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많은 가상현실 콘텐츠가 증가하였으며, 공포게임 또한 많은 발전과 사랑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HMD기기 Oculus Rift를 이용하여 몰입감을 최대한 올린 공포게임에서 적대적 상황을 유발하는 오브젝트의 유무가 몰입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뇌파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두 게임의 측정된 결과 값의 차이가 유의미한 차이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invention of Oculus in 2002, consumers have experienced high level of immersion and the sense of reality at lower cost in contents like game. It greatly increased virtual reality contents, and horror games are being loved as well. In this study, a brain-wave analysis was used to investig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훈희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尖端映像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상학과 영상공학-예술공학전공
지도교수 이원형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5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7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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