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환경이 조성되며 영상, 방송 콘텐츠들의 중심에 수용자들이 존재하게 되었고, 이는 대다수의 콘텐츠 제작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 콘텐츠들은 기존 공중파 방송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제작 시스템과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따르는 복잡한 결정구조로 인하여 그 진화의 속도보다 늦게 변화해왔다. 특히나 공중파의 예능 콘텐츠도 제작 주체에 의한 비슷한 포맷의 반복 및 보수적 서사를 일방적으로 시청자들이 수용하는 구조를 오래도록 반복해왔다. 본고는 이렇게 전반적으로 변화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기존의 예능 콘텐츠들의 변화 지점과 이 안에서 발생하는 상호소통의 중요성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수용자의 욕구 충족이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과 그것을 방송프로그램으로 재구성 하는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서사적 특성들에 대하여 분석해보고, 그 결과를 통하여 차후의 예능 콘텐츠 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연구를 위해서 2015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
디지털 환경이 조성되며 영상, 방송 콘텐츠들의 중심에 수용자들이 존재하게 되었고, 이는 대다수의 콘텐츠 제작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 콘텐츠들은 기존 공중파 방송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제작 시스템과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따르는 복잡한 결정구조로 인하여 그 진화의 속도보다 늦게 변화해왔다. 특히나 공중파의 예능 콘텐츠도 제작 주체에 의한 비슷한 포맷의 반복 및 보수적 서사를 일방적으로 시청자들이 수용하는 구조를 오래도록 반복해왔다. 본고는 이렇게 전반적으로 변화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기존의 예능 콘텐츠들의 변화 지점과 이 안에서 발생하는 상호소통의 중요성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수용자의 욕구 충족이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과 그것을 방송프로그램으로 재구성 하는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서사적 특성들에 대하여 분석해보고, 그 결과를 통하여 차후의 예능 콘텐츠 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연구를 위해서 2015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라는 예능 콘텐츠를 그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해당 콘텐츠는 아직 종영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본고의 분석 대상으로 삼게 된 것은 공중파 방송의 새로운 포맷의 특징을 가장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트랜스포머적인 유연성을 갖춘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콘텐츠에 다양한 소재들이 활용되면서 타 장르와의 융합과 차용, 혼종을 통해 다양한 포맷으로 구성되어 수용자들의 일상에 손쉽게 흡수될 수 있도록 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는 유사 포맷을 차용한 콘텐츠들의 과다한 생산으로 포화상태에 이른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콘텐츠들이 갖게 된 서사의 한계성에 새로운 포맷을 제시하며 플랫폼 간의 장르를 파괴하면서 새로운 융합형 예능 콘텐츠를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은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서사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멀티 플랫폼 미디어의 진화를 알아보며, <마이 리틀 텔레비전> 포맷의 근원이 된 <아프리카TV>를 분석해 보았다. 또한,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전 수용자와의 상호소통의 포맷을 차용을 시도했던 공중파 콘텐츠에 대한 실패 원인을 분석해 보고, <마이 리틀 텔레비전> 속 수용자들의 직접 참여로 인한 다층화, 감시성의 캐릭터와 전문성을 갖춘 참여자 그리고 제작주체들이 참여자로의 변화, 제작공간의 경계성 파괴와 확장의 가능성에 따른 콘텐츠의 포맷의 확장, 콘텐츠 편집과 자막,CG가 가져오는 서사의 재맥락화를 기준으로 서사 전략을 분석하였다. 이같은 연구를 통해 알 수 있게 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용자의 층위가 분화되는 변화가 나타났다. 기존의 공중파 콘텐츠에서는 인터넷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통해 수용자들과의 간접적 소통을 유지하여 왔지만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는 1차 원재료 생산 시 제작에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며 콘텐츠의 한 축을 이루는 1단계 수용자 집단, 콘텐츠 제작에 참여 하지는 않지만 제작 과정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2단계 수용자 집단, 그리고 최종 생산물을 공중파를 통해 수신한 후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의견을 표출하며 제작에 관여하는 3단계 수용자 집단이 형성되었다. 이처럼 총 3단계로 수용자 집단이 분화되는 등 다층의 수용자 집단이 형성되는 변화를 가져 왔다. 둘째, 폐쇄적 생산과정의 공개 및 재가공 단계를 통하여 제작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의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의 폐쇄적인 콘텐츠 생산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고, 수용자들의 참여를 통한 소통을 유도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생산된 생산물에 대해 재가공을 거친 후, 수용자들에게 텔레비전을 통해 재 전달되는 제작환경의 변화를 도입하였다. 셋째, 수용자와 제작 참여자, 제작 주체와의 경계가 파괴되었다. 콘텐츠의 제작 시 생방송을 진행하는 참여자와 채팅에 참여한 수용자들이 참여자에게 제작주체처럼 조언을 하면서 직접적인 개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3자(수용자, 참여자, 제작 주체)가 함께 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플랫폼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포맷을 생산해 낸 진화의 콘텐츠이다. 폐쇄적이고 보수적이던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시스템이 인터넷 기반의 시스템과 콘텐츠 운영방식을 차용하게 되면서 기존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포맷을 형성해 낼 수 있게 되었다. 다섯째, 예능 콘텐츠 포맷과 서사전략에 있어 다양성을 가져왔다.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에서 터부시 되던 하위 방송 플랫폼 콘텐츠의 포맷을 차용하고 그것을 재가공, 재매개 하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생산해 내었다. 또한, 재가공 과정 중 인터넷 플랫폼의 하위문화로 인터넷 수용자들이 즐겨오던 B급 컬쳐 CG를 공중파 프로그램에 도입하여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의 대중적 요소를 가미시켰다.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들이 콘텐츠의 포맷과 서사전략의 다양성을 유도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포맷의 상호소통이 가지고 있는 대중성과 공중파 방송 예능 콘텐츠의 서사적 요소가 결합하여 대중 문화적 함의가 다양한 소재들을 통해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가 있다. 더불어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캐릭터와 콘텐츠는 이후에도 수용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참여 방식에 따라 제작 환경의 변화를 통해서 공중파의 새로운 뉴미디어 포맷으로 계속해서 진화할 것이다. 본고에서 공중파 예능 콘텐츠인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서사전략을 연구하는 것은 기존의 공중파와 인터넷이 형성해 온 각각의 플랫폼이 융합한 뉴미디어 시대의 상호소통과 수용자의 형태를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는 새로운 포맷의 1인 미디어 플랫폼 예능 콘텐츠가 제작 주체, 참여자, 수용자의 상호소통을 중심축으로 예능 콘텐츠를 재설정하고 수용자들이 원하는 대중적 요소를 찾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장르 간 융합과 수용자의 상호소통에 의한 콘텐츠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생산될 것이며 보다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종영이 되지 않은 상태이며 수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를 하고 있는 점을 주시 이후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를 통해보완해 나가려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가 뉴미디어 시대 예능 콘텐츠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변화하는 수용자와 제작 주체 간의 상호소통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
디지털 환경이 조성되며 영상, 방송 콘텐츠들의 중심에 수용자들이 존재하게 되었고, 이는 대다수의 콘텐츠 제작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 콘텐츠들은 기존 공중파 방송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제작 시스템과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따르는 복잡한 결정구조로 인하여 그 진화의 속도보다 늦게 변화해왔다. 특히나 공중파의 예능 콘텐츠도 제작 주체에 의한 비슷한 포맷의 반복 및 보수적 서사를 일방적으로 시청자들이 수용하는 구조를 오래도록 반복해왔다. 본고는 이렇게 전반적으로 변화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기존의 예능 콘텐츠들의 변화 지점과 이 안에서 발생하는 상호소통의 중요성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수용자의 욕구 충족이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과 그것을 방송프로그램으로 재구성 하는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서사적 특성들에 대하여 분석해보고, 그 결과를 통하여 차후의 예능 콘텐츠 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연구를 위해서 2015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라는 예능 콘텐츠를 그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해당 콘텐츠는 아직 종영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본고의 분석 대상으로 삼게 된 것은 공중파 방송의 새로운 포맷의 특징을 가장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트랜스포머적인 유연성을 갖춘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콘텐츠에 다양한 소재들이 활용되면서 타 장르와의 융합과 차용, 혼종을 통해 다양한 포맷으로 구성되어 수용자들의 일상에 손쉽게 흡수될 수 있도록 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는 유사 포맷을 차용한 콘텐츠들의 과다한 생산으로 포화상태에 이른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콘텐츠들이 갖게 된 서사의 한계성에 새로운 포맷을 제시하며 플랫폼 간의 장르를 파괴하면서 새로운 융합형 예능 콘텐츠를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은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서사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멀티 플랫폼 미디어의 진화를 알아보며, <마이 리틀 텔레비전> 포맷의 근원이 된 <아프리카TV>를 분석해 보았다. 또한,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전 수용자와의 상호소통의 포맷을 차용을 시도했던 공중파 콘텐츠에 대한 실패 원인을 분석해 보고, <마이 리틀 텔레비전> 속 수용자들의 직접 참여로 인한 다층화, 감시성의 캐릭터와 전문성을 갖춘 참여자 그리고 제작주체들이 참여자로의 변화, 제작공간의 경계성 파괴와 확장의 가능성에 따른 콘텐츠의 포맷의 확장, 콘텐츠 편집과 자막,CG가 가져오는 서사의 재맥락화를 기준으로 서사 전략을 분석하였다. 이같은 연구를 통해 알 수 있게 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용자의 층위가 분화되는 변화가 나타났다. 기존의 공중파 콘텐츠에서는 인터넷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통해 수용자들과의 간접적 소통을 유지하여 왔지만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는 1차 원재료 생산 시 제작에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며 콘텐츠의 한 축을 이루는 1단계 수용자 집단, 콘텐츠 제작에 참여 하지는 않지만 제작 과정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2단계 수용자 집단, 그리고 최종 생산물을 공중파를 통해 수신한 후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의견을 표출하며 제작에 관여하는 3단계 수용자 집단이 형성되었다. 이처럼 총 3단계로 수용자 집단이 분화되는 등 다층의 수용자 집단이 형성되는 변화를 가져 왔다. 둘째, 폐쇄적 생산과정의 공개 및 재가공 단계를 통하여 제작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의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의 폐쇄적인 콘텐츠 생산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고, 수용자들의 참여를 통한 소통을 유도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생산된 생산물에 대해 재가공을 거친 후, 수용자들에게 텔레비전을 통해 재 전달되는 제작환경의 변화를 도입하였다. 셋째, 수용자와 제작 참여자, 제작 주체와의 경계가 파괴되었다. 콘텐츠의 제작 시 생방송을 진행하는 참여자와 채팅에 참여한 수용자들이 참여자에게 제작주체처럼 조언을 하면서 직접적인 개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3자(수용자, 참여자, 제작 주체)가 함께 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플랫폼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포맷을 생산해 낸 진화의 콘텐츠이다. 폐쇄적이고 보수적이던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시스템이 인터넷 기반의 시스템과 콘텐츠 운영방식을 차용하게 되면서 기존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포맷을 형성해 낼 수 있게 되었다. 다섯째, 예능 콘텐츠 포맷과 서사전략에 있어 다양성을 가져왔다.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에서 터부시 되던 하위 방송 플랫폼 콘텐츠의 포맷을 차용하고 그것을 재가공, 재매개 하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생산해 내었다. 또한, 재가공 과정 중 인터넷 플랫폼의 하위문화로 인터넷 수용자들이 즐겨오던 B급 컬쳐 CG를 공중파 프로그램에 도입하여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의 대중적 요소를 가미시켰다.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들이 콘텐츠의 포맷과 서사전략의 다양성을 유도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포맷의 상호소통이 가지고 있는 대중성과 공중파 방송 예능 콘텐츠의 서사적 요소가 결합하여 대중 문화적 함의가 다양한 소재들을 통해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가 있다. 더불어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캐릭터와 콘텐츠는 이후에도 수용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참여 방식에 따라 제작 환경의 변화를 통해서 공중파의 새로운 뉴미디어 포맷으로 계속해서 진화할 것이다. 본고에서 공중파 예능 콘텐츠인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서사전략을 연구하는 것은 기존의 공중파와 인터넷이 형성해 온 각각의 플랫폼이 융합한 뉴미디어 시대의 상호소통과 수용자의 형태를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는 새로운 포맷의 1인 미디어 플랫폼 예능 콘텐츠가 제작 주체, 참여자, 수용자의 상호소통을 중심축으로 예능 콘텐츠를 재설정하고 수용자들이 원하는 대중적 요소를 찾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장르 간 융합과 수용자의 상호소통에 의한 콘텐츠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생산될 것이며 보다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종영이 되지 않은 상태이며 수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를 하고 있는 점을 주시 이후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를 통해보완해 나가려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가 뉴미디어 시대 예능 콘텐츠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변화하는 수용자와 제작 주체 간의 상호소통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
As digital environment is developed, recipients are now present in the center of images and broadcast contents, and this has resulted in a huge influence on the majority of contents production. However, television (TV) contents have been changed late due to a closed and conservative production syste...
As digital environment is developed, recipients are now present in the center of images and broadcast contents, and this has resulted in a huge influence on the majority of contents production. However, television (TV) contents have been changed late due to a closed and conservative production system of existing public broadcasting, and a complicated determination system that conforms to planning for a new content. Especially public TV entertainment contents have maintained the same structure that viewers have no choice but to accept its similar formats and conservative narrations produced by its subject for a long time. This study notes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that is derived from changes in the existing entertainment contents in a developing media environment. Thus, I analysed how the meet of the recipients' needs affects the contents and the narrative characteristics that appear in the process of reconstructing broadcasting programs. In turn, this study aims to assist in future planning of the entertainment contents. MBC aired since 2015 is used for this study as a subject of analysis. The reason why is used although it is not ended is that it shows characteristics of new format of the public broadcasting well, and its contents have transformer flexibility. Besides, as different materials are used in the existing real variety entertainment contents, is configured in a variety of formats through fusion of, borrowing from, and mixture with other genres, which in turn creates a bond of sympathy among the recipients. This has presented a new converged entertainment content, and altered genres between platforms when the existing real variety entertainment contents have reached a limit to contents production that uses similar formats. The main point of this study is to analyse narrative strategies of . In order to do so, firstly, evolution of the multi-platform media is investigated. is also investigated as it is the root of the format. Furthermore, reasons why the prior public broadcasting contents failed in the use of the interaction format with the recipients are studied. The below is what is found through this study. Firstly, there has been a change in division of the recipients' spectrum. Whereas the existing public broadcasting has maintained indirect communications with the recipients through a noticeboard on the Internet homepage, has formed three stages: These three stages led to the changes in the division of the recipients' spectrum. Second, there have been changes brought about to the production environment by revealing the closed production process as well as reprocessing. Third, the boundary between the consumers, participants and host of the production has been blurred. Fourth, the boundaries between platforms have been blurred to create evolutionary contents. Fifth, entertainment contents format and narrative characterizes have been diversified. Furthermore research will be needed for more development.
As digital environment is developed, recipients are now present in the center of images and broadcast contents, and this has resulted in a huge influence on the majority of contents production. However, television (TV) contents have been changed late due to a closed and conservative production system of existing public broadcasting, and a complicated determination system that conforms to planning for a new content. Especially public TV entertainment contents have maintained the same structure that viewers have no choice but to accept its similar formats and conservative narrations produced by its subject for a long time. This study notes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that is derived from changes in the existing entertainment contents in a developing media environment. Thus, I analysed how the meet of the recipients' needs affects the contents and the narrative characteristics that appear in the process of reconstructing broadcasting programs. In turn, this study aims to assist in future planning of the entertainment contents. MBC aired since 2015 is used for this study as a subject of analysis. The reason why is used although it is not ended is that it shows characteristics of new format of the public broadcasting well, and its contents have transformer flexibility. Besides, as different materials are used in the existing real variety entertainment contents, is configured in a variety of formats through fusion of, borrowing from, and mixture with other genres, which in turn creates a bond of sympathy among the recipients. This has presented a new converged entertainment content, and altered genres between platforms when the existing real variety entertainment contents have reached a limit to contents production that uses similar formats. The main point of this study is to analyse narrative strategies of . In order to do so, firstly, evolution of the multi-platform media is investigated. is also investigated as it is the root of the format. Furthermore, reasons why the prior public broadcasting contents failed in the use of the interaction format with the recipients are studied. The below is what is found through this study. Firstly, there has been a change in division of the recipients' spectrum. Whereas the existing public broadcasting has maintained indirect communications with the recipients through a noticeboard on the Internet homepage, has formed three stages: These three stages led to the changes in the division of the recipients' spectrum. Second, there have been changes brought about to the production environment by revealing the closed production process as well as reprocessing. Third, the boundary between the consumers, participants and host of the production has been blurred. Fourth, the boundaries between platforms have been blurred to create evolutionary contents. Fifth, entertainment contents format and narrative characterizes have been diversified. Furthermore research will be needed for more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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