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은 국가에서 지원해야 하는 취약계층과 노약자,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새터민, 비진학 · 미취업 청소년 등의 일자리 창출등과 같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반기업의 생산과 영업활동에 따른 영업이익을 만들어 내야하는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이 사회에 공헌하고 봉사하는 기업쯤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 현실에서, 사회적기업이 일자리만을 창출하는 주체가 아니라 지역과 사회적 경제의 매개체로서, 자발적인 실천과 토대위에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갈 변화의 주인공이 되어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이 계속 탄생되고 사업의 연속성을 이어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영업과 활동기반이 되는 지역성에 기반한 도시재생의 대표적인 활성화지역인 공공이 주도한 부산 사하구 감천마을 주변의 사회적기업, 민간이 주체가 된 서울 마포구 성미산 주변의 사회적기업,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서 도시재생이 활성화된 서천 봄의 마을의 세군데 지역에서 영업 중인 사회적기업을 통하여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 기술력, 경쟁력, 지역커뮤니티 등의 지표를 활용하여 진정성 있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를 찾아보고 다양한 제도의 활용방안과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진출방안을 살펴보았다. 또한 사업의 경영과 생산, 기술에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여 전문성이 확보되고 사회적기업 관련 부서의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하여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유망한 아이디어를 매력적인 기회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필요성과 사회적 자산을 활용해 나가는 자질있는 사회적 기업가가 필요함을 알 수있었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내의 협의의 사회적기업이 지역특수성과 연계될 때에 이루어지는 영업활동이 사회적 경제라는 공간에서의 연결고리가 사회적기업 이라는데 인식하고 사회적기업의 ...
사회적기업은 국가에서 지원해야 하는 취약계층과 노약자,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새터민, 비진학 · 미취업 청소년 등의 일자리 창출등과 같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반기업의 생산과 영업활동에 따른 영업이익을 만들어 내야하는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이 사회에 공헌하고 봉사하는 기업쯤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 현실에서, 사회적기업이 일자리만을 창출하는 주체가 아니라 지역과 사회적 경제의 매개체로서, 자발적인 실천과 토대위에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갈 변화의 주인공이 되어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이 계속 탄생되고 사업의 연속성을 이어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영업과 활동기반이 되는 지역성에 기반한 도시재생의 대표적인 활성화지역인 공공이 주도한 부산 사하구 감천마을 주변의 사회적기업, 민간이 주체가 된 서울 마포구 성미산 주변의 사회적기업,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서 도시재생이 활성화된 서천 봄의 마을의 세군데 지역에서 영업 중인 사회적기업을 통하여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 기술력, 경쟁력, 지역커뮤니티 등의 지표를 활용하여 진정성 있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를 찾아보고 다양한 제도의 활용방안과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진출방안을 살펴보았다. 또한 사업의 경영과 생산, 기술에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여 전문성이 확보되고 사회적기업 관련 부서의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하여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유망한 아이디어를 매력적인 기회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필요성과 사회적 자산을 활용해 나가는 자질있는 사회적 기업가가 필요함을 알 수있었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내의 협의의 사회적기업이 지역특수성과 연계될 때에 이루어지는 영업활동이 사회적 경제라는 공간에서의 연결고리가 사회적기업 이라는데 인식하고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에 필요한 요소와 문제점을 찾아 봄으로써 이익의 선순환 고리가 만들어져 궁극적인 목표인 도시재생 활성화라는 현안에 한발 더 접근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사회적기업은 국가에서 지원해야 하는 취약계층과 노약자,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새터민, 비진학 · 미취업 청소년 등의 일자리 창출등과 같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반기업의 생산과 영업활동에 따른 영업이익을 만들어 내야하는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이 사회에 공헌하고 봉사하는 기업쯤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 현실에서, 사회적기업이 일자리만을 창출하는 주체가 아니라 지역과 사회적 경제의 매개체로서, 자발적인 실천과 토대위에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갈 변화의 주인공이 되어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이 계속 탄생되고 사업의 연속성을 이어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영업과 활동기반이 되는 지역성에 기반한 도시재생의 대표적인 활성화지역인 공공이 주도한 부산 사하구 감천마을 주변의 사회적기업, 민간이 주체가 된 서울 마포구 성미산 주변의 사회적기업,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서 도시재생이 활성화된 서천 봄의 마을의 세군데 지역에서 영업 중인 사회적기업을 통하여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 기술력, 경쟁력, 지역커뮤니티 등의 지표를 활용하여 진정성 있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를 찾아보고 다양한 제도의 활용방안과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진출방안을 살펴보았다. 또한 사업의 경영과 생산, 기술에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여 전문성이 확보되고 사회적기업 관련 부서의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하여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유망한 아이디어를 매력적인 기회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필요성과 사회적 자산을 활용해 나가는 자질있는 사회적 기업가가 필요함을 알 수있었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내의 협의의 사회적기업이 지역특수성과 연계될 때에 이루어지는 영업활동이 사회적 경제라는 공간에서의 연결고리가 사회적기업 이라는데 인식하고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에 필요한 요소와 문제점을 찾아 봄으로써 이익의 선순환 고리가 만들어져 궁극적인 목표인 도시재생 활성화라는 현안에 한발 더 접근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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