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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차 산업의 가공과 마케팅 전략 연구
A Study on Processing of Korean Tea Industry and Marketing Strategies 원문보기


신효식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예문화와다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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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차는 예절・인성과 관련된 교육적 측면에서 부각되고 있고, 차 관련 행사나 전시회도 문화 지향적인 측면이 강하다. 이에 반하여 한국의 차 산업은 경제적 기반이 되는 중추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으며 활성 빈도도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다.
한국의 차 산업은 1945년 광복과 함께 일본인이 경영하던 다원을 인수함으로써 민간 차원의 다원 조성이 시작되었고, 1969년부터는 정부지원 하에 본격적인 다원 조성이 이루어지면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였다.
그러나 정부의 차 산업 지원은 재배 면적의 확충 아래 비교적 제다법이 단순한 녹차 생산에만 집중하고, 재배・가공 기술 같은 후속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은 한계점을 드러냈다. 오늘날 수입산 차가 다양한 종류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데 비해 국산차는 주로 단조로운 품목과 고가의 수제 차에 한정되어 있어 대중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국 차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차 가공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 in Korea is getting important for educational fields related to decorum and human nature and events or exhibitions for tea are very culture-oriented. On the other side Korean tea industry is relatively underestimated and inferior to development in spite of a key position for economic basi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효식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문화와다도학과
지도교수 고연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p10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57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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