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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어떻게 물리적 근거가 없는 임의적 특성의 산화수 변화가 현대적 산화-환원 개념의 정의로 채택 되었는지를 살펴보고 교육과정 해설서 및 교과서의 산화-환원에 대한 기술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지니게 된 대안 개념의 생성 배경을 조사하였다. 더 나아가 산화수 변화 정의의 도입 필요성에 대한 화학 교육 전공 교사들의 인식 정도를 조사하였다.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산화-환원 정의들의 개념과 제한점 및 도입 배경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해설서 및 교과서에 제시된 산화-환원 정의의 설명 방식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산화수 변화 정의의 도입 배경에 대한 인식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
저자 | 김기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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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화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백성혜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ⅵ, 90 p. |
키워드 | 산화환원 산화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785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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