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문화 통합수업을 위한 방안으로 문화패턴기반 영어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고 그 효과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4차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실험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의 영어능력과 문화 간 감수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실험수업은 대전 D 고등학교 1학년 16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격주로 정규 수업시간에 실시하였다.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목표를 문화목표와 언어목표로 분리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화목표는 문화패턴으로, 언어목표는 관련된 의사소통 기능과 언어 형식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수학습모형을 선정하고, 수업자료와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문화패턴기반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수업 전후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지를 통한 영어능력 검사와 Chen & Starosta(2000)의 문화 간 감수성 측정(...
저자 | 이지은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학과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경한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ⅵ, 79p. |
키워드 | 문화패턴 문화 간 감수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786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