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인기는 MBC의 ‘아빠 어디가’로 시작해서, ‘슈퍼맨이 돌아왔다’, ‘오! 마이 베이비’등이 제작되고 이들도 높은 시청률을 보이면서 예능계의 신흥강자 아이템으로 주목받았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들이 방영된 후, 관련 기사가 포털에 메인기사로 올라가고 시청자들이 직접 방송장면을 캡쳐하거나 짧은 동영상으로 편집해, 미디어를 재생산하여 이를 SNS 팬페이지나 팬카페 등 온라인에서 공유하는 등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반복된 포맷과 뻔한 스토리로 현재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내용전달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 특징과 시청량의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프로그램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특징과 시청량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해 만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 223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이들의 프로그램 시청동기와 의사상호작용 유형, 프로그램 관련 미디어 활동, 육아태도 인식, 가정생활 만족도, 가족구성, 경제수준 등을 측정하고 시청량과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변인인 시청동기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동기요소인‘흥미로움’만이 시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한 부분에서는 프로그램을 시청 후 그 내용을 자신의 생각에 적용하거나 실생활에 반영될 수 있는 ‘인지적 유형’인 시청자가 시청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관련 기사 및 동영상 검색, SNS 활동 등의 미디어 활동은 시청량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환경 변인에서는 육아태도 인식은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가정생활 만족도는 시청량과 유의미한 관계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프로그램에 비춰지는 행복한 가정의 모습이 자신의 환경과 비슷해 공감할 수 있어서 시청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변인, 가정환경 변인, ...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인기는 MBC의 ‘아빠 어디가’로 시작해서, ‘슈퍼맨이 돌아왔다’, ‘오! 마이 베이비’등이 제작되고 이들도 높은 시청률을 보이면서 예능계의 신흥강자 아이템으로 주목받았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들이 방영된 후, 관련 기사가 포털에 메인기사로 올라가고 시청자들이 직접 방송장면을 캡쳐하거나 짧은 동영상으로 편집해, 미디어를 재생산하여 이를 SNS 팬페이지나 팬카페 등 온라인에서 공유하는 등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반복된 포맷과 뻔한 스토리로 현재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내용전달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 특징과 시청량의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프로그램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특징과 시청량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해 만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 223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이들의 프로그램 시청동기와 의사상호작용 유형, 프로그램 관련 미디어 활동, 육아태도 인식, 가정생활 만족도, 가족구성, 경제수준 등을 측정하고 시청량과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변인인 시청동기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동기요소인‘흥미로움’만이 시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한 부분에서는 프로그램을 시청 후 그 내용을 자신의 생각에 적용하거나 실생활에 반영될 수 있는 ‘인지적 유형’인 시청자가 시청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관련 기사 및 동영상 검색, SNS 활동 등의 미디어 활동은 시청량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환경 변인에서는 육아태도 인식은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가정생활 만족도는 시청량과 유의미한 관계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프로그램에 비춰지는 행복한 가정의 모습이 자신의 환경과 비슷해 공감할 수 있어서 시청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변인, 가정환경 변인, SES 변인들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것은 육아 미디어 활동과 인지적 의사상호작용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특징을 파악해 스토리텔링과 출연진 캐릭터, 소구, 시청자의 의견 수렴 및 반영 등의 요소들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교육적 예능 프로그램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인기는 MBC의 ‘아빠 어디가’로 시작해서, ‘슈퍼맨이 돌아왔다’, ‘오! 마이 베이비’등이 제작되고 이들도 높은 시청률을 보이면서 예능계의 신흥강자 아이템으로 주목받았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들이 방영된 후, 관련 기사가 포털에 메인기사로 올라가고 시청자들이 직접 방송장면을 캡쳐하거나 짧은 동영상으로 편집해, 미디어를 재생산하여 이를 SNS 팬페이지나 팬카페 등 온라인에서 공유하는 등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반복된 포맷과 뻔한 스토리로 현재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내용전달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 특징과 시청량의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프로그램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특징과 시청량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해 만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 223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이들의 프로그램 시청동기와 의사상호작용 유형, 프로그램 관련 미디어 활동, 육아태도 인식, 가정생활 만족도, 가족구성, 경제수준 등을 측정하고 시청량과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변인인 시청동기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동기요소인‘흥미로움’만이 시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한 부분에서는 프로그램을 시청 후 그 내용을 자신의 생각에 적용하거나 실생활에 반영될 수 있는 ‘인지적 유형’인 시청자가 시청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관련 기사 및 동영상 검색, SNS 활동 등의 미디어 활동은 시청량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환경 변인에서는 육아태도 인식은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가정생활 만족도는 시청량과 유의미한 관계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프로그램에 비춰지는 행복한 가정의 모습이 자신의 환경과 비슷해 공감할 수 있어서 시청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변인, 가정환경 변인, SES 변인들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것은 육아 미디어 활동과 인지적 의사상호작용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특징을 파악해 스토리텔링과 출연진 캐릭터, 소구, 시청자의 의견 수렴 및 반영 등의 요소들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교육적 예능 프로그램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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