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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 퍼지 리스크 그래프 모델을 적용한 신호안전기능 SIL 할당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양희갑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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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관련 시스템의 안전무결성등급(SIL, Safety Integrity Level) 할당을 위한 리스크 평가 방법은 기본적으로 심각도와 발생빈도 두 가지를 기반으로 산정하며, 응용분야마다 추가적인 리스크 변수를 도입하여 리스크 평가를 수행한다. 철도분야 안전성 평가는 정성적인 방법과 정량적인 방식으로 구분되며 서로 완전히 독립된 방법으로 취급 할 수 없고 두 가지 평가 방법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사용된다. 정성적 평가는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들을 규명하고, 전문가들의 경험에 의존하여 심각도와 발생빈도를 추론하여 리스크를 평가한다. 이러한 방법은 정량적 심각도와 발생빈도를 예측하기 힘들 때 사용하며, 추론과정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심각도와 발생빈도를 과대 혹은 과소평가 할 수 있다. 과소평가는 안전대책이 미흡하게 되고, 과대평가는 과대비용을 수반한다. 특히, 철도 구축 사업 초기 안전성 요구사항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는 제한된 운영 개념 및 구축 할 시스템 정보만으로는 위험원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없으므로, 리스크 평가 방법이 주관적임에도 불구하고 정성적인 방법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multi-phase fuzzy risk graph model, representing a method for determining for SIL values for railway industry system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ompensate for the shortcomings of qualitative determination, which are associated with input value ambiguity and the subject...

주제어

#퍼지 리스크 그래프 SIL 할당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희갑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전기·신호공학과
지도교수 이종우
발행연도 2015
키워드 퍼지 리스크 그래프 SIL 할당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98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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