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누리과정을 기독교적 관점으로 재구성 하는 과정에서의 교사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의 틀을 실행하면서 유아교사가 겪게 되는 어려움과 변화를 탐색하여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기독교적으로 적용하려는 기독교인 유아교사들에게 효과적인 기독교유아교육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기독교통합교육과정의 틀은 무엇인가?...
국문 초록
본 연구는 누리과정을 기독교적 관점으로 재구성 하는 과정에서의 교사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의 틀을 실행하면서 유아교사가 겪게 되는 어려움과 변화를 탐색하여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기독교적으로 적용하려는 기독교인 유아교사들에게 효과적인 기독교유아교육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기독교통합교육과정의 틀은 무엇인가? 2.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 과정 중 교사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과 변화의 과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15년 3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9개월 동안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A'어린이집의 교사 5명이다. 자료 수집은 참여 관찰과 반 구조화된 면담을 사용하여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 실행과정에서의 교사회의 녹취록, 수업일지와 유아관찰일지, 수업 동영상 자료, 수업계획안 등을 수집하였고, 반 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수집의 다각화를 기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기독교통합교육과정의 틀은 무엇인가?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기독교교육과정 틀을 도출하기 위해 반 브루멜른, 오버만과 존슨, 그린의 알타비스타 기독교교육과정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틀을 도출하였다.
2.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 과정 중 교사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과 변화의 과정은 무엇인가?
첫째는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범위에 대한 오해이다. 교사들은 기독교 유아교육을 신앙교육으로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였다. 둘째, 인본주의 사고로 인한 갈등이다.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기독교적으로 조명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였으며, 그 이유는 기독교적 사고 훈련에 대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이였다. 셋째, 업무의 부담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기독교사가 기독교적 가치관을 담아 수업을 하기에는 기관의 과다업무와 행사준비 등으로 인한 시간적 제약으로 인한 기독교적 접근에 어려움이 있었다. 넷째, 신본주의 사고로 전환하기이다. 교사들은 기독교적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기독교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가 성령에 대한 의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섯째,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이해와 적용이다. 기독교적 적용에 있어 교사의 경건생활을 통한 관점 변화가 수업을 기독교적으로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될 뿐 아니라 수업 이외의 생활 전반에서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섯째, 유아들에 대한 이해 확장이다. 기독교적 수업을 진행 과정에서 유아들은 연령별 인지발달단계를 뛰어넘는 영적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유아들의 발달과 관련하여 신체적․사회적 발달 뿐 아니라 영적발달에 대한 이해 확장을 할 수 있었다. 일곱째, 일상생활에서의 기독교적 의미 탐색이다. 교사들은 주제와 관련된 기독교적 탐색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영역에서도 기독교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론을 통해 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효과적인 기독교유아교육을 위한 지원요소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교사교육 및 연수가 필요하다 둘째, 교사영성훈련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기독교유아교육의 실현을 위한 기관운영관리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셋째, 유아에 대한 전인적 발달이해와 관련하여 유아의 신앙발달에 대한 연구와 기독교적 사고확장을 위한 발문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기독교 공개시범수업과 컨설팅을 통한 기독교적 교수 방법의 실제를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다섯째, 기독교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수업 자료 개발과 교구․교재의 개발 및 보급이 병행되어져야 된다. 여섯째, 기독교 교육기관들의 다음세대를 위한 실제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다.
국문 초록
본 연구는 누리과정을 기독교적 관점으로 재구성 하는 과정에서의 교사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의 틀을 실행하면서 유아교사가 겪게 되는 어려움과 변화를 탐색하여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기독교적으로 적용하려는 기독교인 유아교사들에게 효과적인 기독교유아교육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기독교통합교육과정의 틀은 무엇인가? 2.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 과정 중 교사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과 변화의 과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15년 3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9개월 동안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A'어린이집의 교사 5명이다. 자료 수집은 참여 관찰과 반 구조화된 면담을 사용하여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 실행과정에서의 교사회의 녹취록, 수업일지와 유아관찰일지, 수업 동영상 자료, 수업계획안 등을 수집하였고, 반 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수집의 다각화를 기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기독교통합교육과정의 틀은 무엇인가?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기독교교육과정 틀을 도출하기 위해 반 브루멜른, 오버만과 존슨, 그린의 알타비스타 기독교교육과정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틀을 도출하였다.
2.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 과정 중 교사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과 변화의 과정은 무엇인가?
첫째는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범위에 대한 오해이다. 교사들은 기독교 유아교육을 신앙교육으로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였다. 둘째, 인본주의 사고로 인한 갈등이다.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기독교적으로 조명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였으며, 그 이유는 기독교적 사고 훈련에 대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이였다. 셋째, 업무의 부담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기독교사가 기독교적 가치관을 담아 수업을 하기에는 기관의 과다업무와 행사준비 등으로 인한 시간적 제약으로 인한 기독교적 접근에 어려움이 있었다. 넷째, 신본주의 사고로 전환하기이다. 교사들은 기독교적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기독교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가 성령에 대한 의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섯째,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이해와 적용이다. 기독교적 적용에 있어 교사의 경건생활을 통한 관점 변화가 수업을 기독교적으로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될 뿐 아니라 수업 이외의 생활 전반에서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섯째, 유아들에 대한 이해 확장이다. 기독교적 수업을 진행 과정에서 유아들은 연령별 인지발달단계를 뛰어넘는 영적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유아들의 발달과 관련하여 신체적․사회적 발달 뿐 아니라 영적발달에 대한 이해 확장을 할 수 있었다. 일곱째, 일상생활에서의 기독교적 의미 탐색이다. 교사들은 주제와 관련된 기독교적 탐색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영역에서도 기독교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론을 통해 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효과적인 기독교유아교육을 위한 지원요소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교사교육 및 연수가 필요하다 둘째, 교사영성훈련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기독교유아교육의 실현을 위한 기관운영관리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셋째, 유아에 대한 전인적 발달이해와 관련하여 유아의 신앙발달에 대한 연구와 기독교적 사고확장을 위한 발문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기독교 공개시범수업과 컨설팅을 통한 기독교적 교수 방법의 실제를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다섯째, 기독교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수업 자료 개발과 교구․교재의 개발 및 보급이 병행되어져야 된다. 여섯째, 기독교 교육기관들의 다음세대를 위한 실제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다.
주제어
#Christian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Dissertations Christian educationCurriculaDissert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화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64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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