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의 투명성 및 윤리성이 강조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시되면서 지속가능경영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의 경제성과, 사회성과, 환경성과를 향상시킴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는 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과 지원적 활동의 유형으로 나타나면서 경쟁기업과 대비하여 자사가 보유한 자원과 역량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기본적인 전략수립의 근거로 논의되었으며,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증이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의 핵심은 기업의 ...
오늘날 기업의 투명성 및 윤리성이 강조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시되면서 지속가능경영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의 경제성과, 사회성과, 환경성과를 향상시킴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는 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과 지원적 활동의 유형으로 나타나면서 경쟁기업과 대비하여 자사가 보유한 자원과 역량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기본적인 전략수립의 근거로 논의되었으며,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증이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의 핵심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물론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균형있게 고려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기업은 고객이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노력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며 또한 개선한 노력을 고객들이 좀 더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국내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노력에 대한 반응은 아직까지 미온적인 실정이며 기업이 지속가능경영노력을 한다고 하더라도 동기의 진정성에 대한 의문을 갖는 경우도 많이 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이제까지의 연구는 매우 미미한 상태로 개념연구나 사례연구로만 진행되어 왔을 뿐,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노력에 대해 고객은 어떻게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의 인지는 과연 기업의 신뢰와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고객이 지각하는 지속가능경영노력이 소비자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경제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은 기업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책임은 채택이 되지 않았다.
둘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분석결과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 모두 채택되었다. 지속가능경영이 매개변수인 기업신뢰와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환경적 책임이 기업신뢰에, 경제적 책임이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셋째, 기업신뢰와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가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기업신뢰와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의 관계에서는 기업신뢰가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규모에 따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교분석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신뢰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기업은 경제적 책임, 환경적 책임은 채택 되었으나 사회적 책임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기각 되었다. 중소기업에서도 경제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을 채택 되었으나, 사회적 책임 부분에서 기각되었다. 그리고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관계에서 대기업은 경제적 책임만 유의하게 나타나 채택되었으나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은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기각되었다. 중소기업에서는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해 볼 수 있다.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 둘째, 앞으로 기업경쟁력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경영성과도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경제적으로 여력이 좋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지속가능경영노력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 중소기업도 사회공헌활동 부분에서는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모두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결과적으로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함으로써 그 기업이 생산하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며 아울러 이러한 기업신뢰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도 상당한 영향이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이렇게 형성된 기업신뢰나 기업의 사회적 가치는 고객충성도로 이어져 많은 고객들이 그 기업에 대하여 긍정적인 구전활동 및 반복적인 구매를 하는 고객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본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같은 결론을 입증하였으며, 새로운 시각에서 확장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기업의 투명성 및 윤리성이 강조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시되면서 지속가능경영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의 경제성과, 사회성과, 환경성과를 향상시킴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는 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과 지원적 활동의 유형으로 나타나면서 경쟁기업과 대비하여 자사가 보유한 자원과 역량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기본적인 전략수립의 근거로 논의되었으며,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증이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의 핵심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물론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균형있게 고려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기업은 고객이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노력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며 또한 개선한 노력을 고객들이 좀 더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국내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노력에 대한 반응은 아직까지 미온적인 실정이며 기업이 지속가능경영노력을 한다고 하더라도 동기의 진정성에 대한 의문을 갖는 경우도 많이 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이제까지의 연구는 매우 미미한 상태로 개념연구나 사례연구로만 진행되어 왔을 뿐,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노력에 대해 고객은 어떻게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의 인지는 과연 기업의 신뢰와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고객이 지각하는 지속가능경영노력이 소비자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경제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은 기업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책임은 채택이 되지 않았다.
둘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분석결과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 모두 채택되었다. 지속가능경영이 매개변수인 기업신뢰와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환경적 책임이 기업신뢰에, 경제적 책임이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셋째, 기업신뢰와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가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기업신뢰와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의 관계에서는 기업신뢰가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규모에 따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교분석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신뢰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기업은 경제적 책임, 환경적 책임은 채택 되었으나 사회적 책임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기각 되었다. 중소기업에서도 경제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을 채택 되었으나, 사회적 책임 부분에서 기각되었다. 그리고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관계에서 대기업은 경제적 책임만 유의하게 나타나 채택되었으나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은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기각되었다. 중소기업에서는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해 볼 수 있다.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 둘째, 앞으로 기업경쟁력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경영성과도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경제적으로 여력이 좋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지속가능경영노력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 중소기업도 사회공헌활동 부분에서는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모두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결과적으로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함으로써 그 기업이 생산하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며 아울러 이러한 기업신뢰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도 상당한 영향이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이렇게 형성된 기업신뢰나 기업의 사회적 가치는 고객충성도로 이어져 많은 고객들이 그 기업에 대하여 긍정적인 구전활동 및 반복적인 구매를 하는 고객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본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같은 결론을 입증하였으며, 새로운 시각에서 확장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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