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인 H고등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 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29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인 H고등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 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29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세 단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개변인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다.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변인으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진로결정수준을 높이는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작용을 하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진로결정수준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진로결정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올바른 진로․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인 H고등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 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29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세 단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개변인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다.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변인으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진로결정수준을 높이는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작용을 하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진로결정수준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진로결정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올바른 진로․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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