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인 인과관계와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남에 소재하고 있는 2개교 중학생 1,000명을 연구대상으로 중학생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88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인 인과관계와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남에 소재하고 있는 2개교 중학생 1,000명을 연구대상으로 중학생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88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AMOS 22.0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모형 추정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최대우도추정법으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있다.
둘째, 가족기능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효과가 없다.
셋째, 가족기능은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효과가 있다.
넷째, 가족기능은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가족기능이 사회적 지지 및 자아탄력성을 매개변인으로 해서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데 있어서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가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가족기능과 학교생활적응 간에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음을 고려할 때 학교생활적응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중학생의 가족특성변인인 가족기능, 사회특성변인인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과 같은 개인특성변인 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는 모두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예언할 수 있는 변수이지만 독립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보다는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 변수들 간의 연계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변인 모두를 포함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가정 및 학교 현장에서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부모교육 또는 사회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인 인과관계와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남에 소재하고 있는 2개교 중학생 1,000명을 연구대상으로 중학생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88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AMOS 22.0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모형 추정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최대우도추정법으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있다.
둘째, 가족기능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효과가 없다.
셋째, 가족기능은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효과가 있다.
넷째, 가족기능은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가족기능이 사회적 지지 및 자아탄력성을 매개변인으로 해서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데 있어서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가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가족기능과 학교생활적응 간에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음을 고려할 때 학교생활적응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중학생의 가족특성변인인 가족기능, 사회특성변인인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과 같은 개인특성변인 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는 모두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예언할 수 있는 변수이지만 독립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보다는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 변수들 간의 연계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변인 모두를 포함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가정 및 학교 현장에서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부모교육 또는 사회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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