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자는 조형예술의 표현방식 중 하나인 폴드(Fold) 표현방식에 주목하였다. 이는 회화, 조각, 건축, 의상, 공예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방식 중 하나이다. 폴드(Fold)는 조형적 표현을 보다 새롭게 접근하여 풍부하게하고, 다양한 실험과 적용으로 조형예술분야의 발전을 이루고 있다. 본 연구는 폴드(Fold) 방식을 ‘금속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으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를 통한 작품제작으로 심미성과 실용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폴드(Fold)는 미술학적 배경으로 라이프니츠(G. W. Leibniz)의 모나드론(monadology)을 새롭게 해석한 ...
본 연구자는 조형예술의 표현방식 중 하나인 폴드(Fold) 표현방식에 주목하였다. 이는 회화, 조각, 건축, 의상, 공예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방식 중 하나이다. 폴드(Fold)는 조형적 표현을 보다 새롭게 접근하여 풍부하게하고, 다양한 실험과 적용으로 조형예술분야의 발전을 이루고 있다. 본 연구는 폴드(Fold) 방식을 ‘금속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으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를 통한 작품제작으로 심미성과 실용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폴드(Fold)는 미술학적 배경으로 라이프니츠(G. W. Leibniz)의 모나드론(monadology)을 새롭게 해석한 질 들뢰즈(Gilles Deleuze)를 필두로 건축 분야에서 20세기 이후 급격한 변화를 이루었고, 이는 혁신적 건축 사조로 발전하였다. 질 들뢰즈(Gilles Deleuze)의 주름 개념은 무한히 접힌 주름으로 형성된 물질세계에서 펼침과 접힘 운동을 통해 주름 내에 잠재되어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드러내기 위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폴드(Fold)를 조형적 요소로서 미적 지각을 손쉽게 나타낼 수 있는 종이조형을 예시로 들었다. 이것은 제작자의 의지에 따라 여러 가지의 형태로 변형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입체조형의 기본특징이 되는 단순하면서도 견고한 구조적 형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폴드(Fold)의 여러 학문 분야 개념을 공유하고자 건축, 의상 등의 예시를 들었고, 금속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을 사용하는 작가를 조사하였다. 이후 이에 따른 조형적 특징과 입체적 형태가 우리에게 어떠한 감각적 언어로 다가오는지 고찰하였다.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의 실험과정과 기계를 응용한 샘플제작은 기법표현에 적합한 소재의 선택과 표현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는 사실과 근거를 정립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조사, 연구, 실험은 본 연구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작품의 토대가 되었고, 수작업과 기계가공을 병행한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을 활용하여 장신구, 조명, 차(茶)도구, 기타 기물 등 다양한 작품표현에 응용하였다. 더 나아가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을 적용, 실험하여 금속 조형표현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조형예술의 표현방식 중 하나인 폴드(Fold) 표현방식에 주목하였다. 이는 회화, 조각, 건축, 의상, 공예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방식 중 하나이다. 폴드(Fold)는 조형적 표현을 보다 새롭게 접근하여 풍부하게하고, 다양한 실험과 적용으로 조형예술분야의 발전을 이루고 있다. 본 연구는 폴드(Fold) 방식을 ‘금속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으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를 통한 작품제작으로 심미성과 실용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폴드(Fold)는 미술학적 배경으로 라이프니츠(G. W. Leibniz)의 모나드론(monadology)을 새롭게 해석한 질 들뢰즈(Gilles Deleuze)를 필두로 건축 분야에서 20세기 이후 급격한 변화를 이루었고, 이는 혁신적 건축 사조로 발전하였다. 질 들뢰즈(Gilles Deleuze)의 주름 개념은 무한히 접힌 주름으로 형성된 물질세계에서 펼침과 접힘 운동을 통해 주름 내에 잠재되어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드러내기 위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폴드(Fold)를 조형적 요소로서 미적 지각을 손쉽게 나타낼 수 있는 종이조형을 예시로 들었다. 이것은 제작자의 의지에 따라 여러 가지의 형태로 변형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입체조형의 기본특징이 되는 단순하면서도 견고한 구조적 형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폴드(Fold)의 여러 학문 분야 개념을 공유하고자 건축, 의상 등의 예시를 들었고, 금속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을 사용하는 작가를 조사하였다. 이후 이에 따른 조형적 특징과 입체적 형태가 우리에게 어떠한 감각적 언어로 다가오는지 고찰하였다.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의 실험과정과 기계를 응용한 샘플제작은 기법표현에 적합한 소재의 선택과 표현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는 사실과 근거를 정립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조사, 연구, 실험은 본 연구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작품의 토대가 되었고, 수작업과 기계가공을 병행한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을 활용하여 장신구, 조명, 차(茶)도구, 기타 기물 등 다양한 작품표현에 응용하였다. 더 나아가 폴드포밍(Foldforming) 기법을 적용, 실험하여 금속 조형표현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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