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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5 no.3, 2016년, pp.130 - 134
금종원 ((주)MDT) , 박옥조 ((주)부일철강) , 홍석무 (국립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Due to the need for advanced technologi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demand for lighter and safer vehicles has increased. Even though various nonferrous metals, like Aluminum, Magnesium and also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CFRP), have been implemented in the automotive industry, a lot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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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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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프레스 포밍 공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1에서는 핫 프레스 포밍의 개념도를 설명하고 있다. 그림에서 보여 지는 바와 같이 핫 프레스 포밍 공정은 소재의 가열, 급속 이동, 금형을 이용한 열간성형 그리고 급속냉각으로 이루어진다. 이중 열간성 형과 급속냉각에 있어서 금형은 고열전도성 및 고인성이 필수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1-5] . | |
핫 프레스 포밍은 어떤 방법인가? | 소재가 고강도화 될수록 소재의 연신이 떨어지기 때문에 프레스 가공 공정에서의 파단 불량이 많아져 이를 극복하기 위한 블랭크 홀더 제어, 윤활, 하이드로포밍, 레이저 가공 등과 같은 신기술들이 소개되고 있다. 그 중 핫 프레스 포밍(Hot press forming)은 B, Mo, Cr 등 경화능이 큰 원소를 첨가 하여 경화능을 향상시킨 강판을 900 이상의 고온 으로 가열한 후 상온의 금형으로 성형함과 동시에 급랭하여 강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Fig. | |
다종소재를 이용한 차체 제작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어떤 요구를 만족하기 위함인가? |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핫 이슈가 되고 있는 CO 2 배출량, 연비, 충돌 안전성 등은 모두가 차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차체에 필요로 하는 소재의 중량을 최소화, 탑승자를 보호하는 공간의 안정성 확보, 주행 안정성을 위한 차체 강성 등을 동시에 만족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요구에 의해 이미 유럽의 경우 다종소재(철강, 알루미늄,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마그네슘 등)를 이용하여 차체 제작을 해왔으며, 국내에서도 기존 차체용 강판에 비해, 고장력 강판, 초고장력강판의 사용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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