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보육과정이 운영되는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를 통한 정서지능을 비교함으로써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 정서이용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에 효과가 있는가?
3)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에 효과가 있는가?
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정서지능의 감정조절 및 총동억제에 효과가 있는가?
5) 숲체험을 통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은 유아정서지능의 교사와의 관계에 효과가 있는가?
6) 숲 체험 활동이 유아정서지능의 또래와의 관계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동래구에 소재한 E어린이집 만 3세반에 재원중인 원아 30명을 실험집단으로, 근처 N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동일 연령(만 3세반)에 재원중인 원아30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숲 체험 활동을 통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집단이며,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 중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보육과정이 운영되는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를 통한 정서지능을 비교함으로써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 정서이용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에 효과가 있는가?
3)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에 효과가 있는가?
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정서지능의 감정조절 및 총동억제에 효과가 있는가?
5) 숲체험을 통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은 유아정서지능의 교사와의 관계에 효과가 있는가?
6) 숲 체험 활동이 유아정서지능의 또래와의 관계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동래구에 소재한 E어린이집 만 3세반에 재원중인 원아 30명을 실험집단으로, 근처 N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동일 연령(만 3세반)에 재원중인 원아30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숲 체험 활동을 통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집단이며,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 중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정서의 이용은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자기정서의 이용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도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도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에 있어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오히려 낮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교사와의 관계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또래와의 관계도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일곱째, 정서지능 전체도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정서지능이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하지만, 사후검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정서지능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후에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자기정서의 이용과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전체 정서지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숲 체험 활동 유아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보육과정이 운영되는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를 통한 정서지능을 비교함으로써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 정서이용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에 효과가 있는가?
3)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에 효과가 있는가?
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정서지능의 감정조절 및 총동억제에 효과가 있는가?
5) 숲체험을 통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은 유아정서지능의 교사와의 관계에 효과가 있는가?
6) 숲 체험 활동이 유아정서지능의 또래와의 관계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동래구에 소재한 E어린이집 만 3세반에 재원중인 원아 30명을 실험집단으로, 근처 N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동일 연령(만 3세반)에 재원중인 원아30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숲 체험 활동을 통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집단이며,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 중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정서의 이용은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자기정서의 이용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도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도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에 있어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오히려 낮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교사와의 관계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또래와의 관계도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일곱째, 정서지능 전체도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정서지능이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하지만, 사후검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정서지능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후에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자기정서의 이용과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전체 정서지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숲 체험 활동 유아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