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orest experience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최은희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보육과정이 운영되는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를 통한 정서지능을 비교함으로써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 정서이용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에 효과가 있는가?
3) 숲 체험 활동이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에 효과가 있는가?
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정서지능의 감정조절 및 총동억제에 효과가 있는가?
5) 숲체험을 통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은 유아정서지능의 교사와의 관계에 효과가 있는가?
6) 숲 체험 활동이 유아정서지능의 또래와의 관계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동래구에 소재한 E어린이집 만 3세반에 재원중인 원아 30명을 실험집단으로, 근처 N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동일 연령(만 3세반)에 재원중인 원아30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숲 체험 활동을 통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집단이며,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 중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희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3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