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유치원 교사의 차명상에 대한 기초소양을 마련하고, 마음의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차명상 훈련의 수련과정을 경험하여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사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헌신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첫 번째 단계로서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유치원교사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의 수준을 살펴보았으며 두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했다. 마지막으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단계적 중다회귀분석(step-wise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유치원 교사의 차명상에 대한 기초소양을 마련하고, 마음의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차명상 훈련의 수련과정을 경험하여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사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헌신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첫 번째 단계로서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유치원교사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의 수준을 살펴보았으며 두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했다. 마지막으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단계적 중다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교사헌신과 심리적 안녕감의 증진을 목적으로 차명상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로 삼았다. 두 번째 단계로는 차명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거쳤다. 위의 절차에 따라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에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의 헌신 간에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헌신 점수는 높아짐을 알 수 있었으며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 요인 중 삶의 목적과 자아수용, 환경에 대한 통제력, 그리고 긍정적 대인관계가 전체 변인의 34.7%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삶의 목적이 27%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치원 교사의 교사헌신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삶의 목적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기초한 교사헌신 증진을 위한 차 명상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내용을 결론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여 궁극적으로 교사헌신을 증진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차 명상 프로그램의 형식에 본 연구의 목적을 반영하여 구성하였다. 유치원교사들이 차 명상 프로그램에 대해 가지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유치원교사들에게 적절한 내용을 선택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가 일상에서도 지속될 수 있도록 관련 실천과제를 배정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은 전체 10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회기는 약 30분간 실시됨을 원칙으로 한다. 프로그램은 참여하는 유치원교사들의 상황에 따라 오전 또는 오후에 실시될 수 있으며, 오전에 실시하는 경우 실시 시간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도입, 전개, 종료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입은 프로그램의 목적 및 방법에 대한 소개, 참가자들 간의 친밀감형성 등이 포함된다. 전개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인 심리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회기별 활동으로 구성되며, 종료 단계는 앞선 회기별 활동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실천 의지를 다지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넷째, 프로그램의 진행은 유아교육 현장 전문가이자 차 명상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진행자가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하다면 다도 전문가를 초빙하여 1 ~ 2회기 정도 맡아 실시하는 것으로 한다. 다만, 전체 진행자는 1 ~2명으로 제한하여 참가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배려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을 교사연구의 중요변인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알 수 있었으며, 유치원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 개발은 다양한 범위에서 후속연구를 통해 수정 보완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유치원 교사의 차명상에 대한 기초소양을 마련하고, 마음의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차명상 훈련의 수련과정을 경험하여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사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헌신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첫 번째 단계로서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유치원교사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의 수준을 살펴보았으며 두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했다. 마지막으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단계적 중다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교사헌신과 심리적 안녕감의 증진을 목적으로 차명상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로 삼았다. 두 번째 단계로는 차명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거쳤다. 위의 절차에 따라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에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의 헌신 간에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헌신 점수는 높아짐을 알 수 있었으며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 요인 중 삶의 목적과 자아수용, 환경에 대한 통제력, 그리고 긍정적 대인관계가 전체 변인의 34.7%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삶의 목적이 27%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치원 교사의 교사헌신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삶의 목적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기초한 교사헌신 증진을 위한 차 명상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내용을 결론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여 궁극적으로 교사헌신을 증진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차 명상 프로그램의 형식에 본 연구의 목적을 반영하여 구성하였다. 유치원교사들이 차 명상 프로그램에 대해 가지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유치원교사들에게 적절한 내용을 선택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가 일상에서도 지속될 수 있도록 관련 실천과제를 배정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은 전체 10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회기는 약 30분간 실시됨을 원칙으로 한다. 프로그램은 참여하는 유치원교사들의 상황에 따라 오전 또는 오후에 실시될 수 있으며, 오전에 실시하는 경우 실시 시간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도입, 전개, 종료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입은 프로그램의 목적 및 방법에 대한 소개, 참가자들 간의 친밀감형성 등이 포함된다. 전개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인 심리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회기별 활동으로 구성되며, 종료 단계는 앞선 회기별 활동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실천 의지를 다지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넷째, 프로그램의 진행은 유아교육 현장 전문가이자 차 명상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진행자가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하다면 다도 전문가를 초빙하여 1 ~ 2회기 정도 맡아 실시하는 것으로 한다. 다만, 전체 진행자는 1 ~2명으로 제한하여 참가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배려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을 교사연구의 중요변인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알 수 있었으며, 유치원교사를 위한 차명상 프로그램 개발은 다양한 범위에서 후속연구를 통해 수정 보완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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