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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교육을 위한 학위논문의 장르 분석 연구:<선행연구> 부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Genre Analysis of the Korean Literature Review Sections in the Master’s Theses and Doctoral Dissertations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Implications for KAP Thesis Writing Instruction 원문보기


박수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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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어교육 학위논문 <선행연구>의 수사적 구조와 언어적 표현의 특성을 밝히고 이를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그 차이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기반으로 학위논문 쓰기 교육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 모어화자의 석박사학위논문 30편과 한국어 학습자의 석박사학위논문 예비심사 원고 20편을 비교분석하였다.
먼저 한국어교육 학위논문 <선행연구>의 수사적 구조를 분석한 결과, 필수적 단계로 ‘배경 지식 구축하기’, ‘선행연구 보고하기’, ‘선행연구 논평하기’, ‘본 연구의 정당성 밝히기’, ‘본 연구의 영역 알리기’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단계 1 ‘배경 지식 구축하기’는 ‘연구 현황 제시하기(1A), 연구 주제의 중요성 부각시키기(1B), 연구와 관련된 사실 또는 개념 소개하기(1C)’로 나뉘며, ‘연구 현황 제시하기(1A)’는 ‘연구 주제 분류하기(1A-1), 연구 주제 소개하기(1A-2), 연구 동향 밝히기(1A-3), 연구 개괄하기(1A-4), 연구 편수 밝히기(1A-5)’로 하위 분류된다. 단계 2 ‘선행연구 보고하기’는 ‘기존 연구의 문제점 제시하기(2A), 선행연구의 연구 동기/배경 제시하기(2B), 선행연구의 주제 제시하기(2C), 선행연구의 목적 제시하가(2D), 선행연구의 개념 및 용어의 정의 제시하기(2E), 선행연구의 대상 제시하기(2F), 선행연구의 방법/과정 제시하기(2G), 선행연구의 결과/성과 제시하기(2H), 선행연구의 견해 제시하기(2I)’로 나뉠 수 있다. 단계 3 ‘선행연구 논평하기’는 ‘선행연구 긍정적으로 평가하기(3A), 선행연구 부정적으로 평가하기(3B), 선행연구에 대한 현필자의 견해 밝히기(3C), 선행연구 종합하여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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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iterature Review section is a critically integral sub-genre of master’s theses and doctoral dissertations but little attention has been paid to it in recent tim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1) to analyze the rhetorical structure and the features of linguistic expressions of Literature Re...

주제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장르 분석  #<선행연구>  #단계(move)  #하위 단계(sub-move)  #정형화된 표현  #인용기능 술어  #시제와 상/genre analysis  #rhetorical structure  #linguistic expressions  #Korean for Academic Purposes(KAP)  #thesis  #dissertations  #Literature Review  #move  #sub move  #formulaic expressions  #reporting verbs  #tense  #aspect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강현화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261 p.
키워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장르 분석, <선행연구>, 단계(move), 하위 단계(sub-move), 정형화된 표현, 인용기능 술어, 시제와 상/genre analysis, rhetorical structure, linguistic expressions, Korean for Academic Purposes(KAP), thesis, dissertations, Literature Review, move, sub move, formulaic expressions, reporting verbs, tense, aspect,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62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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