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듣기 과제 분석 연구
A Study on Listening Tasks in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Occupational Purpose 원문보기


박명희 (경인교육대학교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하여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듣기 과제의 비판적 분석을 통하여 직업 목적 한국어 듣기 과제의 개선점을 찾고 듣기 과제 개발에 고려할 점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는 일반 한국어 학습자와는 다르게 직장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능통한 한국어 구사 능력이 요구된다. 직장에서의 듣기는 대화형식보다는 긴 독백형식이 많고 업무에는 거래, 교섭, 의사결정, 교육과 지시 등 직장 동료와 유의미한 의사소통에 더 많은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직장 내에서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직장 구성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것으로 볼 때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는 한국어 구사 능력뿐만 아니라 정확한 듣기 능력이 동시에 요구될 것이다. 즉 이것은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에서 듣기가 소홀히 될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한다. 1990년대 이후 과제 중심 교수법이 한국어 교육에 적용되어 교재와 교수법에 큰 변화가 있었다. 아울러 한국어 듣기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고 다양하게 진행되었고 한국어 듣기 학습의 선행 및 듣기 과제 개발의 필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듣기 과제에 대한 분석 및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내의 듣기 과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게 하는 목적에 부합하도록 듣기 과제가 설계되고 제시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듣기 과제에는 학습자들에게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다양한 구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선행연구(김수미 외, 2008; 조위수, 2008; 이준호, 2011)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듣기 과제의 유형이 다양하지 못하고 연계되지 못한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업 목적 한국어 듣기 과제의 개선점을 찾고 듣기 과제 개발에 대한 제언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I장에서는 직업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듣기 과제 분석 목적과 필요성을 밝힌 후 현재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의 듣기 과제가 어느 지점에 머물러 있는지 선행 연구를 통해 파악하였다. 이어 II장에서는 듣기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와 듣기 과제와 직업 목적 학습자를 위한 듣기 과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과제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살펴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는 직업 목적 한국어 듣기 과제 분석의 이론적 근거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III장에서는 II장에서 듣기 과제 분석 이론적 기반에 따라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를 선정하고 듣기 과제의 분석 기준을 고찰하여 듣기 과제의 분석 기준을 선정하고 제시된 분석기준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promote the communicative abilitie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for occupational purpose, and for that cause I am going to present the solutions of the problems in Korean language listening textbooks for vocational purpose and to suggest the considerations for developing those textb...

주제어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듣기 과제 듣기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명희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이준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3p.
키워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듣기 과제 듣기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98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