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영어회화 교과의 과업중심 평가 타당성 검증 : 실용영어회화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혜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어회화 교과는 실생활의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 실용적인 내용 및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는 실용적 언어능력 습득을 위한 다양한 과업중심 수업과 평가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실제 적극적으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회화 교과의 목적에 맞는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경기도 소재 H 고등학교 2학년 25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참여 과업중심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가 학생들의 과업중심 수행평가에 대한 정의적인 인식과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과업중심 수행평가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경기도에서 근무하시는 고등학교 영어교사 62명과 25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업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과업중심 수업-평가를 설계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과업중심 수행평가 실시 후 학생들의 평가에 대한 인식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과업중심 수행평가의 실시를 통한 학생들의 성적 ...

주제어

#과업중심 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인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15장
키워드 과업중심 평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74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