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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에 나타난 영상적 표현 연구 : 김기택, 오규원, 이성복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한라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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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현대시의 이미지를 언어를 통해 분석하는 기존의 연구 방법을 탈피하고 ‘영상’으로 새롭게 해석해보고자 하였다. 언어는 시에서 상징적 체계의 잔여로서의 실재를 드러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지시’할 뿐, 이미지의 ‘전반적인 양상’을 볼 수 있는 틀을 제공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을 두어 본고는 언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영상’을 통해 시의 실재와 전반적 이미지의 양상을 고찰하였다.
Ⅱ장에서는 김기택, 오규원, 이성복 시가 어떻게 영화기법의 영상과 친연성을 갖는지 규명해보았다. 근거리 쇼트를 통해 김기택 시를 살펴보면 대상의 감정을 내면화하는 ‘감정 유도’의 타당성과 작은 대상을 확대하여 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낯선 이미지를 창출하는 ‘명료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근거리 쇼트의 영상적 표현은 제유의 철학을 통해 재고해 볼 수 있는데, 대상을 확대할 때 ‘명료한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부분과 전체가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제유의 유기적 성질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명료한 이미지가 ‘유기적 구조의 원리’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상이 드러내는 감정도 전체를 향한 수직구도를 따라 확장․공유될 수 있다.
원거리 쇼트의 영상을 통해 오규원 시를 살펴보면 날이미지 시의 특이점인 있는 그대로의 ‘사실성’과 살아있는 이미지의 ‘지속성’을 생생하게 관찰할 수 있다. 날이미지 시는 원거리를 통해 사실을 구현하며, 풍경이미지를 통해 파편화되기 이전의 세계를 회복한다는 점에서 환유의 사실적인 성격 및 인접성을 통한 통합성과 상통한다.
몽타주를 통해 이성복 시를 살펴보면 다양한 시공간의 연결고리를 파악할 수 있다. 고전적 몽타주에 해당하는 ...

주제어

#현대시 이미지 영화 기법 영상 김기택 오규원 이성복 시간 공간 실재 사유 수사학 은유 환유 제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한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지도교수 이혜원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 158 p.
키워드 현대시 이미지 영화 기법 영상 김기택 오규원 이성복 시간 공간 실재 사유 수사학 은유 환유 제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75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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