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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가요를 활용한 문학교육 연구 원문보기


조연우 (고려대학교 대학원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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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가요가 읽고 듣는 과정이 가능한 매체로 음악이 결부되어 있기는 하지만 시가 낭송되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읽기와 듣기의 쌍방향적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사점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대중가요가 단순히 보조자료로 활용된다는 측면이 아닌 대중가요가 문학교육에 있어서는 중요한 소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연구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연구 범위는 1992년부터 2015년까지 골든디스크 수상 곡 중 매년 10곡씩을 선정하여 노랫말에서 나타나는 언어문제 및 가사의 변화 양상에 대해 분석했다. 연구에 앞서 골든디스크 수상작을 연구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1986년 제1회 개최된 이래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되고 권위 있는 가요 시상식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한 해 동안 발매된 디지털 음원 이용량과 음반 판매량을 집계하여 수상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자료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수상 곡 10곡은 본상 수상 곡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범위를 1992년 이후의 대중가요로 선정한 이유는 1992년도가 가장 큰 이슈로 기록된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년도이기 때문이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출현은 사회 전반에 하나의 사건으로 인식 될 만큼 충격적이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악은 댄스 음악과 발라드가 주류였던 음악 시장에서 랩을 더한 댄스음악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음악을 만들어냈으며, 기존의 댄스와 차별화된 댄스를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김민규, 멜론 시대별 차트 칼럼 참고.
이에 본고는 한국 대중가요사에 큰 전환점을 마련한 서태지와 아이들 데뷔년도 이후인 1992년부터 가장 최근에 시상식이 시행된 2015년까지의 수상작을 대상으로 연구 범위로 정했다.
본고는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체 중 하나인 대중가요가 문학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전제로 국어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현재 국어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매체언어의 수용양상을 살펴보고,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대중가요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교과서를 기준으로 삼고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재 학생들이 즐겨 부르는 대중가요 가사의 특성을 알아보고, 노랫말에 등장하는 여러 가지 오류들을 찾아보고, 국어교육 중에서도 특히 문학교육에 접목시킬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이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의 내용이 미래 사회에 적응하고 이끌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교육은 앞선 세대의 지혜를 전수해 주는 것 못지않게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창조적인 힘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함으로 끊임없는 반성과 혁신 가운데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교육은 이제까지의 발전 방향과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자 언어가 지배하던 과거와 달리 속도가 가속화 되는 현대사회에서는 수많은 정보가 다양한 매체언어를 통해 소통하고 있고 국어교육에서도 매체에 대한 관심은 사회적, 시대적 측면이나 교육적 측면에서 모두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생각해 보면, 감상 시간이 짧다고 해서 가치가 줄어든다고 볼 수는 없다. 시 한 편이 소설 한 편에 버금가는 내용과 메시지를 지니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이다. 또한 그것이 서사적 ...

주제어

#국어교육 대중가요 문학 국어교육과 대중가요 대중가요 국어교육론의 논의 범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연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지도교수 유영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99 p.
키워드 국어교육 대중가요 문학 국어교육과 대중가요 대중가요 국어교육론의 논의 범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76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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