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발달장애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 검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김 진 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행동발달 에 미치는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나타나는 변화의 양상을 세부적으 로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어떠한 신체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에 게 더 효과적이고 바람직한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S시에 위치한 유아교육 기관 중 발달장애 유아 교육을 전담하는 기관의 발달장애 1급, 2급, 3급의 유아 4명을 대상으로 16주간 주3회 30분씩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KISE의 발달척도를 발달장애 유아에 맞게 재구성한 검사도구로 검정하였 다. 검사도구 설문지는 사전과 사후에 각각 담당교사가 유아들의 행동을 관 찰한 후 직접 응답한 설문지를 수거한 후 부호화(coding)하였으며, 이를 ...
국 문 초 록 발달장애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 검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김 진 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행동발달 에 미치는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나타나는 변화의 양상을 세부적으 로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어떠한 신체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에 게 더 효과적이고 바람직한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S시에 위치한 유아교육 기관 중 발달장애 유아 교육을 전담하는 기관의 발달장애 1급, 2급, 3급의 유아 4명을 대상으로 16주간 주3회 30분씩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KISE의 발달척도를 발달장애 유아에 맞게 재구성한 검사도구로 검정하였 다. 검사도구 설문지는 사전과 사후에 각각 담당교사가 유아들의 행동을 관 찰한 후 직접 응답한 설문지를 수거한 후 부호화(coding)하였으며, 이를 SPSS 22.0 version for Window를 통해 분석하였다. 세부적인 분석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설문도구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전문가 2인에게 내용타당도 검정을 받았다. 다음으로 4명의 유아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를 통계적 - ii - 으로 검정하기 위한 대응표본 t 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의 참여자가 4명으로 통계적 결과를 도출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한 표본 수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검정 후에 개별 아동들의 점수를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를 통해 비교하는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였 다. 이상의 연구 절차를 통하여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생활자립행동 중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개인위생, 안전과 사회의식 요인은 향상되었고 효과가 있었 다. 둘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사회·정서적 행동 중 자아의 식, 대인관계는 변화의 차이를 수치화하여 기술하기에는 다소 한계점이 있지만 또래 유아들과 협력적인 관계 경쟁적인 모습은 미약하나마 효과가 있었다. 셋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언어적 행동 중 수용행동, 의 사소통, 상징화, 모방하기는 4명의 발달장애 유아가 소폭상승 하였으나 특 이한 점은 수용행동에 있어서는 효과가 드러나지 않았다. 넷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인지적 행동 중 지각적 관계, 대상개념, 상징적 애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물에 대한 이해도는 증가한 것으로 보아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다섯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대 근육 운동 행동 중 균 형유지능력, 이동능력, 협의능력은 통계수치는 높게 나타났으며 주목할 점 은 균형유지능력에서의 발달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긍정적인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여섯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소 근육 운동 행동 중 정 - iii - 교성, 지각운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하위범주로 구분된 정교 성과 지각운동에서는 변화가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 적용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은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들에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효과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해 서는 좀 더 오랜 시간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 문 초 록 발달장애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 검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김 진 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행동발달 에 미치는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나타나는 변화의 양상을 세부적으 로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어떠한 신체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에 게 더 효과적이고 바람직한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S시에 위치한 유아교육 기관 중 발달장애 유아 교육을 전담하는 기관의 발달장애 1급, 2급, 3급의 유아 4명을 대상으로 16주간 주3회 30분씩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KISE의 발달척도를 발달장애 유아에 맞게 재구성한 검사도구로 검정하였 다. 검사도구 설문지는 사전과 사후에 각각 담당교사가 유아들의 행동을 관 찰한 후 직접 응답한 설문지를 수거한 후 부호화(coding)하였으며, 이를 SPSS 22.0 version for Window를 통해 분석하였다. 세부적인 분석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설문도구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전문가 2인에게 내용타당도 검정을 받았다. 다음으로 4명의 유아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를 통계적 - ii - 으로 검정하기 위한 대응표본 t 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의 참여자가 4명으로 통계적 결과를 도출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한 표본 수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검정 후에 개별 아동들의 점수를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를 통해 비교하는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였 다. 이상의 연구 절차를 통하여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생활자립행동 중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개인위생, 안전과 사회의식 요인은 향상되었고 효과가 있었 다. 둘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사회·정서적 행동 중 자아의 식, 대인관계는 변화의 차이를 수치화하여 기술하기에는 다소 한계점이 있지만 또래 유아들과 협력적인 관계 경쟁적인 모습은 미약하나마 효과가 있었다. 셋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언어적 행동 중 수용행동, 의 사소통, 상징화, 모방하기는 4명의 발달장애 유아가 소폭상승 하였으나 특 이한 점은 수용행동에 있어서는 효과가 드러나지 않았다. 넷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인지적 행동 중 지각적 관계, 대상개념, 상징적 애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물에 대한 이해도는 증가한 것으로 보아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다섯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대 근육 운동 행동 중 균 형유지능력, 이동능력, 협의능력은 통계수치는 높게 나타났으며 주목할 점 은 균형유지능력에서의 발달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긍정적인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여섯째,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소 근육 운동 행동 중 정 - iii - 교성, 지각운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하위범주로 구분된 정교 성과 지각운동에서는 변화가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 적용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은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들에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효과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해 서는 좀 더 오랜 시간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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