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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올림픽 공식 후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원덕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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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광고매체에 대한 효과가 점차 줄어들고, 새로운 매체와 새로운 마케팅 도구들이 등장하고 있다. 전통적인 광고에 비해 덜 상업적으로 느껴지는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성화 되었고, 그 중에서도 올림픽,월드컵과 같은 메가 스포츠 이벤트를 활용한 마케팅은 그 효과가 매우 높다. 2018년 대한민국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될 예정이며, 이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기업들의 후원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올림픽 후원 효과를 측정하는 형태의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왔지만, 그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올림픽 공식 후원활동에 있어 지각 요인들(보완성, 일치성, 진정성)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스폰서십 태도, CA인식, CSR인식, 신뢰도가 매개하는지 규명하고, 각 변인들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217명을 대상으로 KT의 평창 동계올림픽 후원 참여 기사를 제시하고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후원 올림픽 스폰서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원덕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지도교수 최세정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89 p.
키워드 후원 올림픽 스폰서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83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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