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9·11 메모리얼의 재난기록물 수집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정혜지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기록관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외에서 다양한 원인과 결과를 초래한 재난이 많아지면서, 재난과정에서 생산된 재난기록의 관리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매뉴스크립트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재난기록은 불특정 다수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중대한 특수 사건이다. 이에 따라 출처가 다양한 기록이 생산되며, 이러한 생산 환경에 맞춘 수집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재난기록을 관리하는 기관은 보존소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수집한 재난기록을 다각적으로 수집해 활용해야 한다.
기록은 사회의 면모를 가장 잘 보여주는 기억의 물리적 형태라 볼 수 있다. 재난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재난기록이 생산·관리되면, 당시의 긴박한 상황, 사건의 원인과 결과, 이후의 사회적 인식변화 등을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재난 속에서 이루어지는 추모행위와 재난공동체의 활동이 일상에서 접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의 면모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재난기록 관리의 필요성이 더욱 중대해진다.
미국 뉴욕 시 남부 맨해튼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 9·11 메모리얼은 지난 2001년 9월 11일 미국 지역에서의 테러와 1996년 2월 26일 뉴욕 세계무역센터 폭탄테러사건과 관련된 컬렉션을 수집·평가·정리·활용·전시·서비스하는 기관이다. 9·11 테러 이후 공사, 항만청 등 다양한 주체가 9·11 메모리얼의 설립에 참여했다. 이 기관은 설립부터 서비스까지 시민들의 참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최초 설립 당시부터 추모시설의 필요성과 세부적인 특징 등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모임에서 이루어졌고, 개관 이후에도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기증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9/11 Memorial Act의 제정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보장되어 있는 기관이다.
재난기록을 정보자원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집활동이 잘 이루어져야 하는데, 다양한 출처와 시기에서 생산된 기록을 모으기 위해서는 해당 재난의 특성에 맞춘 수집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 9·11 메모리얼의 경우 생존자, 유가족, 구조인력, 약 9개월에 걸친 복구과정에서 일했던 사람들과 더불어 언론을 통한 간접적인 목격자들도 모두 9·11 관련 재난기록 생산자에 포함될 것이다. 전 세계에 분포된 불특정 다수의 생산자에게서 기록을 수집하기 위해 9·11 메모리얼은 구입·오프라인 기증 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웹사이트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 수집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많은 인명피해를 낸 사회적 재난이 많이 발생하였으나, 그와 관련된 재난기록 관리가 아직 초보적인 단계다. 재난기록은 국가적으로 중대한 사회적 재난을 재현하고 이후 재난의 여파를 처리하고 극복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질 수 있다. 잘 관리된 재난기록은 추모와 기억에서 나아가 재난의 후유증을 치유하고 재난 이전보다 더 나은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정보가 된다.
재난기록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시민여론과 정부와의 공정한 합의가 이루어져 합리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re have been disasters with diverse causes and results domestically and abroad, concerns for managing disaster recordings and collections produced during disaster process are also increasing. In disasters, there have created records with diverse origins and collecting strategies suitable to th...

주제어

#사회적 재난 재난기록 재난기록 관리 9·11 메모리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혜지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록관리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ⅶ, 105 p.
키워드 사회적 재난 재난기록 재난기록 관리 9·11 메모리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981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