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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격려집단상담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교우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되어진 선행 연구자들의 격려훈련 및 격려 중심 상담 프로그램을 검토한 후, 본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요소를 도출하여 그것들을 중심으로 격려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저학년 아동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P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남:11명, 여:11명)하여 실험 집단을 배정한 후, 연구자와 같은 학년이며 교직 경력이 비슷한 동료 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학급을 통제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1회기에 40분씩 총 10회기의 격려집단상담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지도 하지 않았다.
격려집단상담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김형태(1989)가 제작하고 이화옥(2007)이 수정 보완하여 개발한 교우관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에 대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
저자 | 한유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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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066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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