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인터넷의 활성화 등을 통해 전 세계가 활발한 상호교류를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의 결과 세계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떠오르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적 흐름에 따라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달라지고 있으며 우리의 교육도 국제 교육 즉, 글로벌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을 받기 위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요구와 졸업 후 세계를 무대로 일하고 교류하는 것이 더욱 중요시되는 최근의 사회 변화에 비추어볼 때, 특히 국제수준의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그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수학교육의 측면에서도 우리나라의 인재들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미래 사회에서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하는 창의적 사고능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등을 수학적 과정을 통해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글로벌 시대에 맞춰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인간상을 추구하기 위해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과정과 같은 국제공인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세계의 교육정책의 동향을 알아보고 교육정책 방향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체계 안에서 교육과정의 국제화를 현실화하는 방안의 하나인 국제 공인 교육과정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의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특히, 수학과 교육과정 중 확률과 통계영역에 초점을 맞춰 IBDP HL(Higher Level)교과서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교과서를 비교 빛 분석하였다.
확률과 통계 영역에 대한 내용 체계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경우는 ...
저자 | 박영태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신보미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50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091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