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 개정 수학교육과정과 IBDP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교과서 비교 연구 - 고등학교 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Textbook Between 2009 Revised Curriculum and IB Diploma Program - The case of high school Algebra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391 - 421  

양현주 (성균관대학교) ,  좌준수 (성균관대학교) ,  최승현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인터넷의 활성화 등을 통해 전 세계가 활발한 상호 교류를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의 결과 세계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떠오르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흐름에 따라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달라지고 있으며 우리의 교육도 국제교육 즉, 글로벌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수학교육의 측면에서도 우리나라의 인재들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안에서 교육과정의 국제화를 현실화하는 방안의 하나인 국제 공인 교육과정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 이하 IBDP로 표기)와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중요한 부분인 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및 분석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IBDP에 의해 개발된 교과서 중 수학 상급과정(Mathematics Higher Level: 이하 HL로 표기)단계를 선택하였으며 각 교과서에서 다루는 대수영역에 관한 내용의 범위 및 깊이, 문제의 수준 그리고 개념을 설명하는 방식이나 문제의 유형 및 교수-학습 방법 등을 분석하여 단원별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ientific technology developed rapidly and the internet became more popular, also, the world became interactive with one another and the word 'Global' became popular and built a new paradigm. As the development of the society, the ideal criteria for the competent student changed. Consequentl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이라는 학문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따라서 국제수준의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나아가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수학교육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미래 사회에서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하는 창의적 사고능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수학적 과정을 통해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길러진 역량은 개인의 전문적 능력을 증진시키며 창의·인성 중심의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필요한 소양과 경쟁력을 갖추는데 토대가 된다(교육과학 기술부, 2011).
세계화란? 21세기에 접어들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활성화 등을 통해 전 세계가 활발한 상호 교류를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의 결과 세계화와 정보화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화란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밀접한 상호 관계를 맺고 삶의 터전을 전 세계로 확대해 가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에 알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는 2010년 8월 ‘글로벌 교육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우수 외국교육기관 유치, E-learning 세계화,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및 질 제고, 국내대학 해외진출 지원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권난주 외, 2012).
IBDP 과정의 핵심과정은? IB 디플로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2년 동안 6개 분야의 필수 선택과목과 핵심과정에 대한 이수가 필요하며 모든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엄격한 평가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핵심과정은 통합교육 과정인 지식이론(TOK, Theory of Knowledge)과 소논문(EE,Extended Essay) 그리고 특별활동과 봉사활동(CAS, Creativity, Action, Service)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식이론과 소논문은 외부 평가기관을 통해 에세이의 형식으로 평가된다. 필수 선택과목은 6개 과목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3과목은 반드시 상위 레벨이어야 하고, 나머지는 표준 레벨을 선택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강익수.박하식 외 (2008/2009). 세계화에 대비하는 고교 교육과정의 구성방향 탐색 : 균형 있는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시론, 교육과정연구, 26(3), pp. 69-96.(Kang, I, S. Park, H, S.(2008). Toward a Curricular Balance of High School in Global Age,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6(3), pp, 69-96.) 

  2. 김남희 외 (2011).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개정판), 경문사(Kim, N, H.(2012). Mathematics Curriculum and a Study of Teaching Materials for Preliminary Teacher and Present Teacher, Kyungmoonsa) 

  3. 권난주 외 (2012). 과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글로벌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방안 연구, 주관연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Kwon, N, J.(2012)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lobal Curriculum towards Reinforced Science Education, Research Managing Department,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4.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별책8](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Curriculum of Mathematics Department,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Guidelines, 2011-361) 

  5. 류희찬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주)천재교과서(Lew, H, C.(2014). High School MathII, Seoul: ChunJae Education) 

  6. 이준열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 서울: (주)천재교과서(Lee, J, Y.(2014). High School MathI, Seoul: ChunJae Education) 

  7. 장기영 (2013). IB로 명문대가기, BBC영국 교육원(Jang, G, Y.(2013). Go to Famous College by IB, BBC British Education Center) 

  8. 정혜준 (2013). 국내외 지역학교에서의 IB 교육과정 도입 및 접목 사례 연구, 교육과정연구 31(4), pp. 195-212.(Jeong, H, J.(2013). Studies on the Adaption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urriculum in Local School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1(4), pp. 195-212.) 

  9. Barry Drake(2004). International Education and IB Programmes: World wide Expansion and Potential Cultural Dissonance, Journal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 Vol, 3(2) 189-205. 

  10.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2012). Diploma Programme Mathematics HL guide First examinations 2014 

  11. Lodewijk van Oord (2008), Peace education: an International Baccalaureate perspective. Journal of Peace Education, 5(1), 49-62. 

  12. Paul Fannon, Vesna Kadelburg, Ben Woolley and Stephen Ward(2012). Mathematics Higher Level for the IB Diplo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