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그룹놀이가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정서적으로 메마르고 치열한 경쟁사회의 한복판에 있는 초등학생에게 우리나라의 전통그룹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하위요소인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광산구에 있는 초등학생 14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7명씩 나누었다. 실험 전 사전검사를 통하여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고, 실험도구로는 ‘사회성 측정도구(이성현, 2004)’를 사용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지를 통하여 실험집단 초등학생의 흥미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그룹놀이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가 초등학생의 사회성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사회성하위 요소인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전통그룹놀이가 혼자서 하는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초등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셋째, 사회성 하위 요소들이 골고루 향상이 되었다. 특히 초등학생의 반응이 친구들과 하고 싶어 기다려진다는 반응들을 보였다. 넷째,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 줄 수 있었다. 부모세대와 같은 놀이문화를 공유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고 함께 할 수 있는 문화가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었다. 전통그룹놀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이를 통하여 전통놀이가 더욱더 활성화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전통그룹놀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게임을 할 때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쉽게 이해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하고, 많은 전통그룹놀이들이 초보자들에게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연구되어야 한다. 둘째, 일반게임과의 비교분석을 위하여 통제집단은 전통그룹놀이가 아닌 일반게임을 진행하고 비교해 본다면 전통그룹놀이의 영향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다. 셋째,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이 많지 않으니 가정용 전통놀이 ...
본 연구는 전통그룹놀이가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정서적으로 메마르고 치열한 경쟁사회의 한복판에 있는 초등학생에게 우리나라의 전통그룹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하위요소인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광산구에 있는 초등학생 14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7명씩 나누었다. 실험 전 사전검사를 통하여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고, 실험도구로는 ‘사회성 측정도구(이성현, 2004)’를 사용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지를 통하여 실험집단 초등학생의 흥미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그룹놀이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가 초등학생의 사회성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사회성하위 요소인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전통그룹놀이가 혼자서 하는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초등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셋째, 사회성 하위 요소들이 골고루 향상이 되었다. 특히 초등학생의 반응이 친구들과 하고 싶어 기다려진다는 반응들을 보였다. 넷째,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 줄 수 있었다. 부모세대와 같은 놀이문화를 공유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고 함께 할 수 있는 문화가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었다. 전통그룹놀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이를 통하여 전통놀이가 더욱더 활성화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전통그룹놀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게임을 할 때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쉽게 이해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하고, 많은 전통그룹놀이들이 초보자들에게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연구되어야 한다. 둘째, 일반게임과의 비교분석을 위하여 통제집단은 전통그룹놀이가 아닌 일반게임을 진행하고 비교해 본다면 전통그룹놀이의 영향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다. 셋째,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이 많지 않으니 가정용 전통놀이 키트를 만들어 전통그룹놀이를 통하여 가정에서의 사회성을 키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전통그룹놀이가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의 현장과 가정에서 사회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전통그룹놀이의 활용을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전통그룹놀이가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정서적으로 메마르고 치열한 경쟁사회의 한복판에 있는 초등학생에게 우리나라의 전통그룹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하위요소인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광산구에 있는 초등학생 14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7명씩 나누었다. 실험 전 사전검사를 통하여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고, 실험도구로는 ‘사회성 측정도구(이성현, 2004)’를 사용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지를 통하여 실험집단 초등학생의 흥미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그룹놀이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가 초등학생의 사회성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사회성하위 요소인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전통그룹놀이가 혼자서 하는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초등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셋째, 사회성 하위 요소들이 골고루 향상이 되었다. 특히 초등학생의 반응이 친구들과 하고 싶어 기다려진다는 반응들을 보였다. 넷째,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 줄 수 있었다. 부모세대와 같은 놀이문화를 공유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고 함께 할 수 있는 문화가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었다. 전통그룹놀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이를 통하여 전통놀이가 더욱더 활성화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전통그룹놀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게임을 할 때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쉽게 이해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하고, 많은 전통그룹놀이들이 초보자들에게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연구되어야 한다. 둘째, 일반게임과의 비교분석을 위하여 통제집단은 전통그룹놀이가 아닌 일반게임을 진행하고 비교해 본다면 전통그룹놀이의 영향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다. 셋째,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이 많지 않으니 가정용 전통놀이 키트를 만들어 전통그룹놀이를 통하여 가정에서의 사회성을 키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전통그룹놀이가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의 현장과 가정에서 사회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전통그룹놀이의 활용을 기대해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