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리기술훈련이 남자 테니스선수의 스포츠심리요인과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 사례연구 원문보기


강창현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한테니스협회에 소속되어 있는 남자대학선수 3명을 선정하여 실제 시합 상황에서 테니스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으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적용하고 훈련 전후 효과 및 차이를 알아보았다. 기초선 측정을 위해서 사전단계의 선수의 심리적 특성을 추적조사 후 테니스경기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20주 동안에 테니스대회와 훈련 기간 동안 단계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기술훈련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 동시에 선수들에게 적용될 심리기술훈련의 필요성과 인식을 느끼도록 4시간으로 구성된 기초교육을 2번 실시하였다. 훈련 초기 단계에는 주의집중훈련과 목표설정을 실시하여 그동안 알지 못했던 훈련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심리기술 향상을 위하여 부정적 사고의 제거, 자신감 향상, 자기관리훈련, 각성조절, 이완훈련, 긴장 및 불안완화, 주의집중 강화 등을 목적으로 긍정적인 언어 쓰기와 점진적 이완훈련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elected three male Tennis in University teams who are members of the Korea Tennis Association to develop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program as a part of the training intended to enhance Tennis performance in actual match, and to apply the findings to analyze the effect. Towards thi...

주제어

#체육교육 심리기술훈련 주의집중 루틴 심상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goal setting attention arousal contro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창현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양정옥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106장
키워드 체육교육 심리기술훈련 주의집중 루틴 심상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goal setting attention arousal contro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126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