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거이론에 의한 보육교사의 사회관계교육 실제
The Practice of Social Relation Education of Child Care Teachers Based on Grounded Theory Methodology 원문보기


이은숙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요 약
근거이론에 의한 보육교사의
사회관계교육 실제
이 은 숙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소 향)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미와 어려움 및 활성화 방안을 근거이론을 통해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들이 교육과정 속 사회관계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상의 목적에 근거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통해 본 사회관계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보육교사가 겪는 사회관계교육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사회관계교육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아교육 또는 보육관련 학과를 전공한 보육교사 10명이다. 가능한 많은 범주를 찾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나이, 교육경력, 기관유형 및 담당한 영유아 연령 등에 상관없이, 현재 근무 중인 보육교사들을 선정하였다. 사회관계교육 실제에 관한 분석은 Strauss와 Corbin(1990, 1998)의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근거이론  #보육교사  #사회관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숙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소향
발행연도 2016
키워드 근거이론, 보육교사, 사회관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135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